상단여백
HOME 관광레저 문화 투데이뉴스
서울시, 한 달 간 온라인 도서관 축제 2020 서울지식이음축제ㆍ포럼 개최
(이미지=서울시 제공)

[레저신문=오상민기자] 서울시는 매년 서울도서관에서 개최하는 2020 서울지식이음축제ㆍ포럼을 10월 1일부터 31일까지 한 달 간 축제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올해 열리는 2020 서울지식이음축제ㆍ포럼은 시민과 지식정보, 문화를 잇는 플랫폼으로서 도서관의 역할을 고민하며 미래도서관의 새로운 모델에 대한 실험과 참여를 만들어가는 도서관 축제다.

특히 이번 축제는 ‘떠들썩 도서관’이라는 부제로 기존의 엄숙한 도서관의 이미지를 탈피하여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색다른 프로그램과 온라인 콘텐츠들로 구성됐다.

사회의 시대적 이슈에 대한 생각과 고민을 나누는 지식의 허브로서의 도서관을 주제로 한 ‘LIVE 지식도서관’, 미술ㆍ음악ㆍ퍼포먼스 등 다양한 문화적 체험의 장소로서의 도서관을 주제로 한 ‘LIVE 문화도서관’, 참여하는 시민들의 요구를 수용하고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도서관을 주제로 한 ‘LIVE 상상도서관’ 세 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10월 5일 진행되는 서울지식이음포럼은 도서관의 과거와 현재를 돌아보고, 급변하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가 필요한 도서관과 사서의 역할과 역량에 대해 논의하는 포럼이다. 세션1 ‘대체불가능한 사서의 비밀’, 세션2 ‘지식문화콘텐츠의 중심이 되는 도서관의 등장’으로 구성됐다.

12일 열리는 오픈지식이음토크는 다양한 문화 예술 분야에서 활동하며 저술 활동을 이어온 저자들의 북토크가 진행된다. 세션 ‘욕심많은 나를 위하여’, 세션2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로 구성됐다.

이정수 서울도서관장은 “서울지식이음축제ㆍ포럼은 대표적인 서울시 도서관 축제로, 올해는 기존 오프라인 축제와 달리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온라인 축제이기에, 지방에 계신 분들도 함께 참여하여 즐기실 수 있다. 새로운 포맷의 도서관 축제를 경험할 기회가 될 것이며 동시에, 코로나 블루로 힘든 여러분들께 위로가 될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오상민 기자  ohsm3@naver.com

<저작권자 © 레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상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