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관광레저 관광레저종합 투데이뉴스
서울시, 을지로ㆍ세종대로 차로 줄여 보행로 확대…2020년 완공
서울시 을지로 세종대로 사업 후 모습. (이미지=서울시 제공)

[레저신문=오상민기자] 서울시의 도로 공간 재편사업이 퇴계로 등 주요 5곳에서 순차적으로 가시화되면서 사대문 안 도로다이어트가 본격화, 서울시민의 보행권이 대폭 확대된다.

선도적으로 사업을 실시해온 퇴계로 2.6㎞구간을 6~8차로→4~6차로로 줄이는 사업이 내년 5월 완공된다. 도심 핵심부인 을지로‧세종대로 2~4차로를 과감히 축소하는 사업도 2020년 착공해 완공된다. 충무로, 창경궁로 도로재편도 막바지 설계에 한창이다.

차가 사라진 거리는 유니버셜 디자인을 적용하고 보행자 우선 교통체계를 마련하는 한편, 공유교통공간을 확보해 보행자와 지역주민에게 돌려준다는 계획이다. 보행로 확대, 자전거 전용도로 설치, 나눔카 주차장 마련 등을 추진한다.

특히, 수문장교대식으로 많은 외국인 관광객 필수코스가 된 대한문 앞 보도는 최소 5m 이상 넓어지고 숭례문으로 바로 연결되는 횡단보도의 신설을 추진한다. 이렇게 되면 광화문에서 숭례문, 나아가 남산과 서울로 7017까지 보행으로 단절 없이 연결되는 관광·보행 명소가 형성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시는 녹색교통지역 전역에 대한 도로 공간 재편사업을 추진 중인 가운데, 을지로, 세종대로, 충무로, 창경궁로 사업에 대한 구체적 추진계획을 밝혔다.

핵심적으로 을지로 시청삼거리~동대문역사문화거리에 이르는 2.5㎞ 구간은 6차로가 4차로로, 세종대로 교차로~서울역 교차로 1.5㎞ 구간 10~12차로가 6~8차로로, 차도 몸집을 축소한다. 일방통행으로 운영 중인 충무로(1.0㎞), 창경궁로(0.9㎞)도 1개 차로를 축소한다.

을지로3가~5가의 경우 양측 3개 차로는 조업주차공간으로 운영되고 있고, 지하도 진출입부 환기시설, 배전함, 불법적치물 등으로 보행여건이 열악한 지역이나, 금회 공간재편을 통해 보행친화적 공간으로 거듭난다.

특히,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다양한 식재를 활용한 띠 녹지를 배치한다. 지하철 환기구 및 한전기기 등 보도 위 지장물을 제거해 교통약자의 이동편의가 보장되는 무장애 보행환경을 조성한다.

이에 앞서 서울시가 가장 선도적으로 추진해온 도로공간재편사업 중 퇴계로 2.6㎞ 구간(6~8차로→4~6차로)은 내년 5월 완공 예정이다. 현재 공사 중인 구간은 퇴계로 공간재편 2단계(퇴계로2가~광희동사거리, L=1.5㎞) 구간이다. 회현역~퇴계로2가까지는 퇴계로 1단계 사업으로서 ’18년 기 완료한 바 있다.

오상민 기자  ohsm31@yahoo.co.jp

<저작권자 © 레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상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