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골프산업/장비 종합 주간이슈
토우그린, 2024 토로 관개시설 스마트 솔루션 직무교육 개최천안 소노벨에서 130여명 대규모교육 성황리에 종료
토우그린 스프링클러 직무교육 <사진=토우그린>

(주)토우그린은 지난 1월 15~16일 이틀간 천안 소노벨 그랜드볼룸에서 2024 관개시설관련 직무교육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골프장과 운동장의 그린키퍼 및 관개시설 담당, TORO관계자 등 130여명이 참석해 코로나 이후 중단됐던 직무교육에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주)토우그린 김성일 대표이사는 인사말을 통해 2023년 임직원들의 노력에 대한 감사 인사를 전했다. 김 대표는 이어 “지난해 한국 최고의 코스를 유지하겠다는 의지와 그에 따른 결과는 여러분들의 자부심과 열정이 있었기에 가능한 결과였다”며 “이에 부합하기 위해 토우그린도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여러분과 함께 발전하는 회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대표는 특히 회사 및 직원 소개와 2024년 설립 110주년을 맞이한 토로의 역사와 토로의 계열사 소식도 함께 전해 참석자들의 자긍심을 일깨웠다. 이번 교육은 토우그린과 toro직원의 교육으로 진행했지만 예전의 제품소개에 중점적이었던 교육에서 벗어나 그린키퍼 및 직무담당들의 직무능력 향상에 초점을 맞춘 교육으로 진행했다.

스프링클러와 펌프 유지관리를 통한 실무자 기본 이론 교육
스프링클러 일반사항에서는 헤드의 기능 및 기타시설물 들을 외부적요인 발생시 즉각적인 대처를 통해 제품의 효율적 사용방법 및 대처방안, 기능과 위치에 따른 헤드선정(임팩트 헤드), 경쟁사 관개시스템의 제품과 호환되는 관수프로그램(Lynx LAC)등과 관련된 교육으로 구성됐다. 
설계일반사항(헤드배치 및 펌프산정)에서는 수리학기본, 관수설계, 관수시설 시스템 피복도 개선 및 펌프산정방식, 마지막으로 현재 운영 중인 골프장에 가장 많은 문제점(▲사각지역 발생 및 과습지역 ▲카트도로주변 및 그린 어프로치 지역 ▲관수 시간부족 및 스프링클러 압력부족 ▲관개용수 부족 ▲묘포장 추가 ▲수질정화)을 발표해 그린키퍼 및 담당직원은 골프장 전반적인 상황을 포괄적으로 알아야 하는 중요한 직무를 수행하는 인원으로 한단계 나아갈 수 있는 교육이 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외 펌프 및 판넬, 스프링클러 유지관리 및 진단방법은 사진 및 사례위주의 자료를 공유함으로써 공감대 형성과 교육에 집중도를 높였다.

토로 Lynx LAC의 스마트폰 제어방식으로 정밀하고 편리한 사용법 제공
마지막 시간으로 TORO Lynx(자동제어 시스템) 교육에서는 TORO제품을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 큰 관심을 보였으며 현재 사용 중인 제품과 비교해 정밀하고, 정확한 관수를 하는 방법 등 스마트폰 어플을 활용한 편리한 사용법, 특히 프로그램과 기상정보를 연계한 ET값(증발산량)을 적용한 자동관수는 한 차원 높아진 관리수준에 부합하는 프로그램이라는 확신을 주었다는 분석이 뒤따르고 있다.
한편, 2023년도 국내에 출시한 Lynx LAC은 이미 해외에서 입증된 제품으로 이 제품은 다른 관개시스템(중앙컨트롤러)을 사용중인 골프장에서도 코스 내 제품의 변경없이 관리동에 설치된 컴퓨터 및 부속제품(중앙컨트롤러)만을 교체하면 토로Lynx를 사용중인 골프장과 동일한 조건으로 사용할 수 있다.

임동호 기자  dh5190@naver.com

<저작권자 © 레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동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