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종합 주간이슈
KGA, 2024 핸디캡 규칙 개정·핸디캡 산정, ‘9홀도 가능’2024년 1월부터 이미 적용하고 있어... 핸디캡 계산 방식

2020년부터 시행된 핸디캡 규칙의 일부 내용이 개정되어 2024년 1월부터 적용되고 있다. 
핸디캡 규칙은 골퍼의 스코어 관리와 핸디캡 계산 방식 등을 설명하는 메뉴얼로 코스레이팅 시스템과 함께 월드핸디캡시스템(World Handicap System; WHS)을 구성하고 있다.  
이번 핸디캡 규칙의 개정 목표는 모든 골퍼들이 핸디캡을 더욱 쉽게 활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주요 개정을 보면 ‘핸디캡 산정 시 9홀 스코어도 채택’이 가능하도록 하여 더욱 많은 골퍼들이 핸디캡을 가질 수 있게 했다. 또한 코스레이팅을 받기 위한 ‘코스 길이 제한을 완화하여 전체 길이가 짧은 코스나 파(Par)3 코스도 레이팅을 받을 수 있도록’한 것이다. 그리고 공정한 핸디캡 관리를 위해 대회를 주관하는 ‘경기위원회의 기능도 강화’ 되었다. 
주요 변경사항으로 새롭게 등록되는 9홀 스코어는 먼저 등록된 9홀 스코어와 합산해 18홀로 계산한다. 경기위원회는 대회 참가자의 골프 실력이 정확히 핸디캡으로 반영되었는지 판단하기 위해 최근 스코어디프렌셜 20의 기록 사본 제출을 요구할 수 있다. 이번에 개정된 핸디캡 규칙을 포함한 코스레이팅은 대한골프협회(KGA)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종현 국장  huskylee12@naver.com

<저작권자 © 레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종현 국장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