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골프산업/장비
“원하는 작업을 빠르고 신속하게”, 토농, 2019년 Z 시리즈 출시다양한 기능으로 시선집중, 공원 및 정원, 운동장 등에서도 완벽

시약·비료 살포와 에어레이션 작업, 제설 작업 등 골프장의 다양한 작업을 도와주는 코스 장비들이 눈길을 끌고 있다. 
(주)토농(대표 김양곤)은 미국의 L.T. Rich Products사의 2019년형 Z시리즈 코스장비를 판매중이다. 이들 장비는 뛰어난 작업 능력은 물론 다양한 곳에서 활용할 수 있는 범용성으로 각광받고 있다.  
Z 시리즈는 한국 지형에 최적화 됐다는 평을 받고 있다. 콤팩트한 소형이면서도 우수한 성능을 갖췄으며 좁은 공간에서도 100% 성능을 좌우한다. 골프장뿐 아니라 좁은 공원, 축구장, 야구장, 놀이 동산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관리도 쉽다. 승용식 장비이면서도 사이즈가 작다. 설계 단계에서부터 견고하고 튼튼하게 만들어졌다. 
현재 토농이 선보인 Z시리즈 장비로는 시약 살포기인 Z-맥스와 에어레이터인 Z-플러그, 제설기인 스노우레이터 ZX4가 있다. 
(주) 토농의 김양곤 대표는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Z 시리즈는 골프장의 작업 환경에 큰 변화를 가져다 줄 것”이라며 “골프장뿐 아니라 운동장이나 공원 등 다양한 장소에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고 전했다. 

▶ ‘Z-맥스’ 시약 및 비료 살포기, 놀라운 범용성과 작업 효율을 자랑

시약 및 비료살포기인 Z-맥스는 미국 L.T. Rich Products사의 Z시리즈 코스장비 중 하나다. Z-맥스는 콤팩트한 사이즈에도 불구하고 경제적인 작업능률과 다양한 옵션제공으로 현지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골프장이 원하는 빠른 작업과 생산성 극대화를 충족시키는 제품이다. 승용식 소형장비이면서도 넓은 골프장은 물론 작은 공원등에서도 두루 사용가능하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탁월한 시약 및 시비 작업 능력이다. 110리터 시약탱크가 좌우로 장착돼 총 220리터의 용량을 살포할 수 있다. 각 탱크는 독립 또는 동시 가동이 가능하다.
폭 3m, 3섹션 접이식 붐을 갖추고 있으며 낮게 설치된 노즐로 세밀한 분사를 할 수 있다. 토농은 전면부에 설치된 붐을 국내환경에 맞게 후면배치로 개선했다. 또 23m 호스릴을 갖추고 있으며 19LPM 액체펌프는 26LPM까지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시비를 위한 호퍼 및 적재함은 145kg에 불과하며 유압구동 호퍼시스템으로 91∼176cm까지 살포폭 조절이 가능하다.
특허 받은 록킹 캐스터 시스템으로 언덕 경사에서 탁월한 안정성을 보이며, 16마력 뱅가드 엔진은 넉넉한 동력을 제공한다.
듀얼펌프 휠 모터 트랜스미션을 적용하고, 지상 최대속도 13km/h로 빠른 작업을 지원한다. 
속도 조절바를 통해 원하는 속도를 유지할 수 있다. 1회 주입으로 최대 24만㎡까지 살포할 수 있으며, 디지털 계기판을 장착해 정확한 작업량 측정도 가능하다. 

▶‘Z-플러그’ 에어레이터, 통기는 물론 스파이크·대취 제거 작업도 가능

Z-플러그 에어레이터는 통기 작업은 물론 파종기, 제설기, 대취제거기, 스파이크, 시약기, 비료살포기 등을 장착해 다양한 작업에 활용할 수 있는 혁신적인 장비다. 
사람은 산소가 없으면 살지 못한다. 마찬가지로 토양과 잔디에게도 산소는 물만큼 중요한 요소다. 그린의 에어레이션은 반드시 필요한 작업이다.
페어웨이나 티 그라운드에서 필요하지만 홀컵에 있는 그린은 정기적으로 작업을 해줘야 한다. 모든 골퍼들이 홀인을 위해 거쳐가기에 일년 내내 집중적으로 밟히게 된다. 당연히 잔디 뿌리가 빽빽해지는데 이를 방치하게 되면 생육에 문제가 생긴다. 때문에 매우 중요한 작업이다. 우수한 에어레이터는 잔디의 원활한 생육을 도울 뿐 아니라 그린의 품질과 볼 스피드에도 큰 영향을 끼친다. 
Z-플러그는 에어레이션 작업시 101cm의 작업폭을 지원하며 30mm 경화타인으로 최대 90mm 깊이까지 통기할 수 있다. 타인패턴 10cm×20cm로 시간당 약 9300㎡를 작업할 수 있으며, 유압시스템은 신속한 전환을 위해 3초 이내 타인헤드를 들어올린다.
로킹 전방 캐스터 시스템을 책택해 적용돼 언덕 경사에도 강하다. 18마력 뱅가드 엔진으로 최대 13km/h의 속도를 낼 수 있다.
Z-플러그의 가장 큰 매력은 다양한 작업기 부착이 가능한 점이다. 스파이크를 장착해 새로운 스타일의 갱신작업을 할 수 있고, 대취제거기는 코스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인 대취를 줄이고 잔디를 모아주는 효과가 있다. 또 113리터, 244cm 붐 시약기와 비료살포기, 슬릿 파종기, 제설블레이드 등을 장착할 수 있어 갱신작업 외 다른 작업에도 활용할 수 있는 효율성을 보인다.

▶ 'ZX4', 4륜구동 스키드 제설기, 제설 블레이드+염화칼슘 살포 동시 수행

스노우레이터 ZX4는 골프장의 기존 중대형 제설기가 진입하지 못해 수작업으로 눈을 치워야 하는 좁은 지역에서 작업할 수 있는 콤팩트 제설기다.
최근 수년간 전국의 골프장들은 겨울마다 쏟아지는 눈폭탄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갈수록 기상이변이 심해지면서 한반도에도 국지적이고 집중적인 폭설이 증가하고 있다. 때문에 골프장마다 ‘제설 매뉴얼’과 ‘제설 시스템’을 준비하며 대책을 강화하고 있다. 
골프장마다 제설장비는 필수가 됐다. 골프장의 특성상 빠른 시간내에 제설 작업을 끝내야 하기에 작업 효율이 높아야 한다. 여기에 잔디손상 방지·작업자의 편의성과 안전성까지 고려해야만한다. 
스노우레이터 ZX4는 이러한 최근의 트렌드에 100% 부합하는 제품이다. 먼저 장비폭이 1m에 불과하며 전면 제설블레이드는 1.2m 작업폭을 제공한다. 여기에 표준 75리터 제설 스프레이 시스템을 장착하면 4개의 다이렉트 스프레이 노즐로 액상 염화칼슘 살포가 가능하다.
혼다 GX390 엔진으로 극한의 기온에도 안정되게 구동하고, 직접 구동 듀얼펌프 휠 모터 변속기능으로 눈과 얼음을 쉽게 통과한다. 슬릭 타이어를 채택해 잔디 손상을 크게 줄여준다. 또한 견고한 폴리 블레이드 엣지를 채택해 포장 또는 기타 쉽게 손상되는 표면을 보호한다.
유압 블레이드는 플로트 및 다운포스 동작이 가능하고, 조이스틱 스키드 운전으로 신속한 조작이 가능하다. 제자리에서 360도 회전하는 제로턴 기능도 갖고 있다.
다양한 옵션장비를 통해 겨울 뿐 아니라 4계절 활용할 수 있다. 호퍼는 입상비료나 염화칼슘 살포에 사용할 수 있으며, 스프레이 시스템은 살포기 역할도 할 수 있다. 또 최대 200kg까지 자재운반기로 활용할 수도 있다.
(주)토농 김양곤 대표는 “Z시리즈는 동급 최강의 성능과 다양한 기능으로 골프장 관계자들로부터 호평 받고 있다”며 “골프장의 환경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범용성과 작업자를 배려한 신기술 등이 Z 시리즈의 경쟁력”이라고 강조했다.

정찬필 기자  gvd23@naver.com

<저작권자 © 레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찬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