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칼럼 기자수첩
<박희원 박사의 기후칼럼><8> 한국의 넷제로 골프장, 충분히 가능하다(1)

첫 칼럼에서 이야기했지만 골프 산업은 친환경적이지 않은 많은 요소들을 가지고 있다. 신규 골프장 건설을 위해 많은 산림이 훼손되고 나무들이 벌목되며, 잔디 유지를 위해 수 십만 톤의 지하수가 사용되고 있다. 친환경이라 하지만 농약 사용도 꾸준히 늘고 있다. 골프장 운영 상에서의 전기 사용도 그렇고 내방객들의 차량 사용에 따른 탄소 배출도 무시할 수 없다. 
그러나 역으로 보면 이러한 요인들을 하나하나 개선해 나가고 탄소중립화를 위해 노력한다면 충분히 탄소중립 골프 산업으로 탄소 중립 시대의 모범 스포츠로 자리매김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오늘 칼럼에서는 골프 산업이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방안들을 한번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로 골프장의 친환경 설계와 관리를 들 수 있다.
골프장 설계 단계부터 에너지 효율성을 고려해 코스를 설계하는 것이다. 기존 골프장을 리모델링할 때도 자연 지형을 최대한 보존하고, 인공적 요소를 최소화하는 소위 ‘미니멀리즘’ 설계를 하는 것이다. 자연 지형을 활용한다면 공사에 투입되는 공사 차량, 각종 자재 수요를 최소화 할 수 있으니 그만큼 탄소 배출도 줄일 수 있다. 티잉 그라운드, 페어웨이나 그린처럼 필수적인 곳을 제외하고는 비(非)관리 지역으로 두어 자연에 맡기는 것도 방법이 된다. 또한 사용이 불가능한 버려진 땅도 훌륭한 골프장 후보지가 된다. 매립지를 복원하여 골프장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폐쇄된 염전도 골프장이 될 수 있다. 
둘째로 친환경 농약 사용도 중요하다. 
골프장 유지 관리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농약 사용일 것이다. 골프장은 잔디 관리를 위해 필연적으로 많은 양의 농약을 사용해야 한다. OECD 통계에 의하면 농경지 농약 사용량에 비해 무려 3배 이상 많은 양의 농약이 살포되고 있다고 한다. 농약은 잡초, 병충해 등을 방제하기 위해 사용되며 골프장의 잔디를 푸르고 멋지게 유지하는 데에도 필수적이긴 하다. 환경부 골프장별 농약사용 현황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연간 농약 사용량은 무려 213톤에 달하며 매년 증가 추세에 있다. 잔류 농약이 검출된 골프장도 400여곳에 가깝다. 몇 년 전에 경북의 한 골프장은 자체 사용 농약만 보고하고 외주 관리 업체가 사용한 농약은 보고에서 빠뜨리는 바람에 무려 통계상에 10배 차이가 나기도 했다. 엄격한 농약 사용량 추적 관리가 필요한 것이다.
물론 최근 전통적인 화학 농약 대신 친환경 농약을 사용하는 골프장이 늘고 있다. 환경부는 화학 농약 사용 실태를 조사해서 ‘화학 농약 사용 저감 우수 골프장’을 선정 발표하고 있다. 좋은 아이디어다. 농약 사용을 최소화하고 직접 제초작업을 하는 골프장도 늘고 있다. 친환경 농약의 사용은 굳이 법적 규제를 떠나 골퍼 들의 건강과 골프장 주변 생태계 건강 유지를 위해서도 필수적이라 하겠다.


셋째는 물 절약이다.
골프장은 대규모로 잔디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물을 필요로 한다.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자료에 의하면 18홀 기준 하루 평균 800~900톤의 물이 사용된다고 한다. 해외 통계지만 미국의 팜스프링스 골프 코스는 4인 가족이 5년 동안 사용하는 물을 하루에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사실 골프장 유지에 들어가는 수자원은 대부분 출처가 지하수이다. 문제는 지하수가 주로 농업 용수로 사용된다는 점이다. 요즘 같은 기후 위기에 극단적 가뭄이 발생할 식수와 농업 용수 고갈에 큰 악영향을 줄 우려가 있다. <계속>

 

▲ 박희원 <넷제로홀딩스그룹 대표>
기업, 지자체, 개인의 탄소중립 전략 수립 및 활동 전문가, 넷제로홀딩스그룹 대표
미국 Verra, Capturiant 등 저명한 자발적 탄소크레딧 한국 레지스트리 속초 등 지자체, 여러 대기업, 중소기업의 넷제로 전략 수립 자문, 서울대 공학박사 (에너지자원공학)
 

레저신문  webmaster@golftimes.co.kr

<저작권자 © 레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레저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