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관광레저 관광레저종합
한국관광공사, ‘2021 관광데이터 활용 공모전’수상작 발표아이디어 기획 부문 10개, 제품·서비스 부문 40개 등 총 50개 선정

[레저신문=정찬필기자]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와 카카오(공동대표 여민수, 조수용)는 최근 ‘2021 관광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작을 발표했다.

지난 5.10.~6.25. 기간 중 진행된 이 공모전에선 공사 다국어 관광정보 개방 서비스인 투어API와 카카오 오픈API 등을 활용해 급변하는 사회·기술 환경 변화에 걸맞은 신규 서비스 및 비즈니스 모델을 공모했다.

올해로 9회를 맞은 이번 공모전은 공사는 그간 관광과 앱 개발에 국한됐던 ‘스마트관광 앱 개발 공모전(2013년부터 실시)’을 확장해 서비스, 소프트웨어 등 여러 형태의 제품·서비스 개발 및 아이디어 기획을 유도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공모 부문에 아이디어만으로 참여 가능한 ‘아이디어 기획 부문’을 신설, 급변하는 사회 트렌드를 적시에 반영토록 했다.

278개 팀이 참가한 이 공모전에서 뽑힌 수상작은 총 50개로, ‘아이디어 기획 부문’ 10개 팀(대상 1, 최우수상 2, 우수상 3, 장려상 4), ‘제품/서비스 개발 부문’(대상 1, 최우수상 4, 우수상 15, 장려상 20) 40개 팀이다.

아이디어 기획 부문 중 대상은 지역별 주요 관광지 정보와 인디문화를 연계한 관광정보 제공 서비스인 ‘인디웨이’가 수상했고, 최우수상은 AR 기반 퍼즐형 여행기록 서비스인 ‘여담’과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맞춤형 예약 플랫폼 서비스인 ‘개낭여행’이 수상했다. 이 부문은 참가자 90% 이상이 개인 지원자였는데 제품·서비스 개발에 대한 부담을 줄여 공모전 참여를 확대하고자 했던 목적을 달성한 것으로 보인다.

제품/서비스 개발 부문 대상은 다양한 관광데이터를 기반으로 관광지 순위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인 ‘슈잉’이 수상했다. 최우수상은 밤하늘과 별자리 테마 여행 플랫폼인 ‘별 헤는 밤’과 장기 여행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트리디’, 맞춤형 AI 문화관광 큐레이션 서비스인 ‘My Muse Tour’, 8가지 테마의 차박여행 정보 서비스인 ‘카핑’ 등 총 4개 팀에게 돌아갔다. 제품/서비스 개발 부문 공모전 수상작들은 웹 또는 구글플레이·앱스토어·원스토어에서 앱 다운로드를 통해 이용 가능하다.

정찬필 기자  gvd23@naver.com

<저작권자 © 레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찬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