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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골프장 탐방] 친환경 골프장의 교과서 ‘클럽모우’ “그래서 골퍼들은 골프장 바이블이라고 말한다”골프설계의 거장 ‘마이클 허잔’의 걸작, 법면 하나 없는 자연 그대로의 ‘ 친환경 골프장’

“자연 그대로 앉힌 골프장이다” “업다운이 타 골프장 보다 많은 곳이다” “풍경이 너무도 아름다운 천혜의 골프코스이다” “플레이 할 때는 어렵지만 집에 돌아 갈 때는 묘한 마성에 끌려 또 다시 오게 만드는 골프장이다”
클럽모우 골프장에 오면 3번 놀란다. 웅장하고 자연스럽게 펼쳐지는 코스에 놀라고 법면 하나 깎지 않고 자연 그대로 설계해서 만든 것에 놀란다. 그리고 마지막 하나는 코스의 난이도가 타 골프장에 비해 어렵지만 묘하게 당기는 매력으로 인해 다시 찾는 골프장이라는 것이다.
원시림 그대로의 골프장 내에는 고요가 살아 있으며 골프장의 경계를 허물어 버렸다. 코스설계의 거장 마이클 허잔도 천혜의 요지에 작품을 만들고자 하는 열정이 강했다. 골프장의 교과서로 만들고자 했다. 설계자인 마이클 허잔은 이미 세계100대 코스에 본인의 코스 5개를 등재시켰다. 그래서일까 많은 골퍼들이 이곳을 다녀가면서 ‘골프장의 바이블 같은 곳’이라고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예로부터 ‘소가 우는 소리가 들리는 평온한 자연 골짜기’로 불려온 이곳, 여기가 바로 클럽 모우(Club MOW) 골프장이다. 파노라마로 펼쳐지는 산맥과 사계절 시시각각 바뀌는 하늘과 산 그리고 코스는 골프를 미학적으로 바꿔놓게 된다. 
디자인부터 친환경 코스 설계를 최우선으로 했다. 클럽모우는 편안함과 동시에 도전정신을 추구하는 골프코스이다. 소가 우는 한가로운 풍경, 그 소리마저 끌어안는 계곡 안에 조성된 골프장이어서 더더욱 평화롭다. 
클럽 모우는 모곡리(牟谷里)의 ‘모(牟)’를 따라 Club MOW의 의미가 담겨져 있다.   
친환경 경영을 바탕으로 국내골프장 최초 녹색경영시스템 인증을 받았으며 본지가 진행하는 친환경골프장 베스트20에 선정되었다. 이에 본지는 클럽모우 골프장을 돌아본다.- 편집자 주

● 친 자연과 완벽한 공존을 하고 있는 클럽모우 골프코스는 자연과의 경계가 없다.
많은 사람들이 이곳 클럽모우에 들어서는 순간부터 자연에 압도된다. 웅장한 산세와 멀리 조망되는 산맥들, 원시의 숲이 그대로 살아 숨쉬기 때문이다. 엄청난 규모의 수목이 우거진 자연 안에 상처내지 않고 코스를 들어앉히고자 했다. 인공이 아닌 자연 그대로의 계곡과 호수를 코스 설계의 중심으로 두었다. 광활한 자연과 하늘 색깔까지도 그대로 살리려 노력했다.
185만 ㎡의 숲에 자리 잡은 클럽모우는 사실 36홀 조성도 가능했다. 하지만 인간의 욕망을 배제하고 좀 더 자연스러움과 평화로움을 위해 27홀만을 배치했다. 그만큼 원형보존림 면적을 넓혀 참나무와 전나무 숲을 살려낸 것이다. 여기에 자생하던 나무 외에 5,000 그루 이상의 나무를 새롭게 식재했다.  소나무, 구상나무, 자작나무, 단풍나무 등 장락산의 기후와 토질에 적합한 나무들을 조성해  또 하나의 풍경을 만들어 냈다.
골프 클럽 전체를 감싸고 있는 능선을 따라 펼쳐지는 드라마틱한 경관은 신선계에 와 있는 듯한 착각마저 들게 한다. 소의 울음소리가 들릴 만큼 계곡은 깊고 고요하며 크고 작은 연못들은 쪽빛 하늘마저 담을 만큼 선명하다. 
국내 최고의 표고 차(50M)를 자랑하는 클럽모우 Wild 5번의 Par3홀의 경우 짜릿하고 전율이 느껴지게 한다. 티잉그라운드에 서있는 것만으로도 강력한 도전 욕구와 함께 티샷을 한 공이 수직에 가까운 경사를 날아가 그린에 안착하는 모습은 말 그대로 골프의 절정이다.


● 자연을 수호하려는 27홀 그린엔 “Sub Aeration System”이 설치되어있다.
클럽모우의 27홀 모든 그린에는 “Sub Aeration System” 이라는 특별시스템이 설치되어 있다. 여름에는 시원한 공기를, 겨울에는 따뜻한 공기를 순환시켜 고결된 그린을 부드럽게 만들어 낸다. 
통기성을 개선해주고 수분조절 및 토양 유해가스까지 정화시키고 제거해 준다. 잔디의 뿌리가 건강해지고 질병에 대한 내병성도 강화되어 생육기간이 2달 정도 연장된다. 결과적으로 농약 비료 사용을 감소시키는 선순환 관리 효과를 통해 친 환경 관리를 실현하고 있음을 방증시킨다. 자연 계곡수를 연못으로 유입하여 자연친화적 계류를 조성하였고, 수질정화에 도움이 되는 수생식물들로 연못을 조성하여 습지의 생태를 가진 연못으로 변모시켰다. 생태습지로서의 역할을 하게 된 연못은 야생동물에게 필요한 물과 서식처를 제공하고 수질정화 기능을 갖추게 되었다. 물의 깊이를 다양화하여 수생 생태계의 다양성도 만들어 가고 있다.


여기에 인공습지 계류가 10곳이나 있어 동식물이 살기에 가장 좋은 환경을 만들어 낸다. 담수량도 타 골프장의 2배 수준인 15만 7천톤을 보유하고 있다. 미생물 농약 자체 생산을 통해 친환경 관리에 앞장서고 있다.
클럽모우 골프장은 향후에도 자연을 기본으로 자연 속에서 가장 평온하고 건강한 골프 라운드를 할 수 있도록 친환경을 발전 시켜 갈 계획이다. 그것이 클럽모우 골프장의 미래경영 목표이기도 하다.

 

인터뷰: 클럽모우 윤웅상  총지배인

 

클럽모우CC 윤웅상 총지배인

▶먼저 클럽모우 골프장의 개요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을 부탁드린다.
저희 클럽모우 골프장은 서울에서 43Km 떨어진 예로부터 '소 우는 소리가 들리는 평온한 자연골짜기'로 불리던 강원도 홍천 모곡리에 위치하고 있다. 태고의 대자연, 수도권의 마지막 청정지구이자 장락 산맥의 기운을 간직한 27홀 규모의 대중제 친환경 명문 골프장이다. 

▶시작은 명문 회원제로 2019년 대중제로 전환해 운영 중이다. 골프장 운영에 있어 달라진 점이 있는지? 
제가 2021년 5월에 부임하면서 사실 이전 회원제로 운영하던 상황은 정확히 알지 못한다. 다만, 대중제로 운영하면서 운영에 달라진 부분이 있다면, 수도권 MZ세대의 유입이 가장 크다는 점이다. 최근 코로나19의 여파로 골프장들이 그린피를 경쟁적으로 인상하면서, 골퍼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클럽 모우는 이점을 가장 중시하고 있다.
클럽모우 골프장은 대중골프장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누구나 쉽게, 공평하게, 즐거움이 있는 골프장을 만들기 위해 월별, 시즌별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중이다. 실제로 어서오소(신규고객 유입), 반갑소(휴면계정 재유입) 이벤트 등을 통해 인터넷 신규 회원이 올해 1월 대비 약 5만명이 늘었다. 또한 안전한 골프장을 표방하기 위해 잔여백신 인증이벤트를 진행하면서 고객들의 그린피 부담을 줄이고자 했다. 이와함께 안심하고 즐겁게 라운드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임,직원 모두 노력중 이다. 향후에도 최선을 다해 고객을 모실 것이다.  
뿐만아니라 지역협회, 단체 등과의 활발한 교류를 통해 산학협력, 인재채용 등 지역과 상생하는 골프장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 
회원제로 운영하던 클럽모우는 고급스러움과  프라이빗(Private)한 문화였다면, 앞으로의 클럽모우는 골프+서비스+놀거리가 결합된 새로운 대중골프장의 트렌드를 만들어 갈 것이다.  

▶클럽모우는 국내 최고의 친환경 요소를 가장 많이 갖추고 있다. 친환경 요소와 특별한 관리에 대해 설명을 부탁드린다.
클럽모우 골프장은 자연을 지키기 위해 과학을 접목한 친환경적인 코스운영을 하고 있다. 현재 27홀 모든 그린에 서브 에어레이션 시스템을 운영중이다. 서브 에어레이션 시스템은 들숨 날숨의 원리로 그린에 설치되는 배관 장치에 공기를 불어넣고 뺄 수 있는 서브 에어볼트를 통해 공기를 흡입한다. 그리고 가압하여 온도와 날씨에 따라 신선한 공기를 불어넣기도 하고 나쁜 공기를 빼내면서 그린의 수분조절 및 토양 유해가스까지 정화시키고 제거해준다.
이로 인해 잔디의 뿌리가 건강해지고 질병에 대한 내병성도 강화되어 잔디의 생육기간이 2달 정도 연장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결과적으로 농약과 살충제 사용을 감소시켜 환경수호와 25%의 절수효과까지 선순환 관리 효과를 통해 친환경 관리를 실현하고 있다.  
또한, 자연 계곡수를 연못으로 유입하여 자연친화적 계류를 조성하였고, 수질정화에 도움이 되는 수생식물들로 연못을 조성하여 습지의 생태를 가진 연못으로 변모시켰다. 생태습지로서의 역할을 하게 된 연못은 야생동물에게 필요한 물과 서식처를 제공 중이다. 
인공습지 계류가 10곳이 있어 동식물이 살기에 가장 좋은 환경을 만들어 내고 있다. 미생물 농약 자체 생산을 통해 친환경 관리에더 앞장서고 있다. 

 

 

▶클럽모우 오너가 바뀐 것으로 안다. 모 회사에 대한 간단할 설명과 골프장 운영철학에 대해 궁금하다.
모 회사는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중견 건설사인 모아건설㈜이다. 1989년 창업 이래 내실 있는 성장을 하고 있다.  ‘인화단결, 성실시공, 고객주의’를 사훈으로 ‘최고의 품질로 고객만족, 최선의 정성으로 고객감동’을 품질 방침으로 그동안의 시공 경험과 축적된 기술력, 품질 최우선의 기업철학으로 고객이 만족하는 최고 품질을 실현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회사이다.

▶윤웅상 총지배인께서도 새로 부임했다. 클럽모우 운영 철학과 친환경 방안에 대해 궁금하다.
화산CC의 사원으로 입사하여 토지매입 부터 준공과 개장을 통해 17년간 근무했다. 이후 아트밸리CC로 옮겨 12년간 재직을 하다가 오늘에 이르러 클럽 모우 총지배인으로 오게됐으며 골프장 생활만 30년이 되었다.  
생활신조는 어떤 분야에서든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고 제 일신의 안위보다는 회사의 발전만을 생각한다. 지금까지도 그랬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그리고 클럽모우CC에 부임한지도 벌써 6개월 지났다. 올해 안에 모든 시스템 구축 및 교육으로 골프장을 안정시켜 명문 대중골프장으로 굳건히 뿌리 내리게 하는 것이 목표이다. 
어떻게 운영하는지에 따라 회원제 골프장도, 대중제 골프장보다 못하다는 소리를 듣고, 대중제 골프장도 회원제 골프장 보다 좋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회원제 골프장에서의 근무 경력을 바탕으로 클럽모우가 ‘꼭 가보고 싶은 골프장’ 1위로 평가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이를 위해 ‘고품격 서비스, 고객관리, 최상의 코스’의 세 가지 중장기 미션을 수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 직원의 역량을 향상시키겠다. 지속적인 서비스 교육, 고객 컴플레인 제로(Complain Zero), 코스상태의 업그레이드 등 전 직원들이 함께 지속적인 노력으로 만들어 갈 것이다.

▶클럽모우 오너의 경영 철학과 골프장 운영 철학에 대해서도 궁금하다.
오너의 사업철학은 전 사업장의 깨끗한 환경을 조성, 최상의 코스 조성, 고품격 서비스 지향, 물자절약, 안전한 골프장 조성을 운영 철학으로 한다. 전 직원 역시 오너의 운영철학에 맞추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오너 역시 직원들에게 귀 기울이는 운영을 하고 있다.  

▶다양한 연령층의 골퍼가 방문하고 있는데 코스별 특징이 있다면?
클럽모우는 MOW 각 영문명을 따라 Mou ntain, Oasis, Wild 코스로 구성되어 있다. Mountain 은 가장 모험적이고, 난이도가 높은 홀들로 구성되어 있다. 정교한 샷을 필요로 한다. Oasis 는 오감을 자극하는 다양하고 흥미로운 계곡과 크고 작은 연못들, 도전의 묘미가 어우러진 다이나믹 한 코스이다. Wild 는 생태적으로 온전히 보존된 청정자연으로부터 페어웨이를 가로지르는 계류와 자연그대로의 풍경을 살린 코스가 특징이다. 

▶클럽모우 시작 때는 골퍼와 업계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 특히 골프 코스 부문에 있어서는 한국을 대표할 만큼 호평을 얻었다. 이후에 다소 평가와 관심이 소홀해 진듯하다. 향후 홍보 마케팅 계획이 있는지? 
클럽모우 골프장은 2020년 1월 퍼블릭 전환, 같은 해 8월 매각 등 일련의 많은 일들이 있었다. 퍼블릭 전환 이후 어수선한 상황에서 매각이 이루어지다 보니 코스관리는 물론 회원이탈로 인한 홍보/마케팅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미지도 많이 저하된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실질적인 퍼블릭 전환의 원년이라고 할 수 있는 2021년도에는 그 동안 관리가 미흡했던 코스의 안정화 작업 및 골프장을 알리기 위한 홍보/마케팅 수단을 원점에서 시작 할 수밖에 없었다. 
코스부문은 그동안 난이도로 인해서 경기진행 및 고객들의 불만이 많았던 마운틴 코스 4개 홀의 그린을 전면 수정하는 공사를 진행하였다. 마케팅 부문에서는 회원DB 정리를 통해 신규가입 고객을 위한 이벤트와 가입한지 1년 동안 로그인 또는 내장이력이 없는 휴면계정 회원을 위한 이벤트도 시작했다. 골프용품사, 금융, 카트사, 협회 등 다각적인 업무제휴를 통해 골프장 알리기에 더 주력하고 있다.
다행히 기존의 클럽모우 골프장 이미지와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소기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향후 금년에 부족했던 DB를 기반으로 철저히 분석하여 고객 맞춤형 놀거리를 지속적으로 준비하고 선보일 계획이다. 또한, 안정화된 코스를 기반으로 누구나 도전하고 싶고, 즐길 수 있는 코스를 만들어 가겠다. 

▶클럽모우의 친환경 골프장 관리에 대한 계획이 있다면? 
골프장 취임 이후 친환경 시설물, 차별화된 서비스, 다양한 마케팅 등으로 고객에게 다가가려 노력하고 있다. 환경, 서비스, 시설이 좋아지는 만큼 내장객이 증가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인근 지역 뿐 아니라 수도권과 전국에서도 즐겨 찾는 골퍼가 많이 늘어났다. 골프장 운영 측외에도 친환경 골프장 활동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친환경의 중요성이 명징해진 만큼 친환경 골프장의 선도자가 될 수 있도록 전 임직원들과 최선을 다하겠다.

 

이종현 국장  huskylee12@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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