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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스컴바인, 2021 호캉스 트렌드 발표호캉스 희망 지역 1위 ‘제주도’, 호텔 선택 시 중요한 요소 ‘객실 컨디션’

[레저신문=정찬필기자]

글로벌 호텔 검색 엔진 호텔스컴바인(www.hotelscombined.co.kr)은 우리나라 사람들의 △호캉스 트렌드를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호텔 예약 패턴 △올해 여행 계획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조사*는 2021년 1월 대한민국 2050 세대 남녀 2,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번 조사에서 응답자 중 32.4%는 최근 6개월 이내에 호캉스 경험이 있다고 답했고, 46.6%의 응답자는 아직 경험은 없지만, 경험해보고 싶다고 응답했다. 세대별로 분석해보면 2030세대 10명 중 8명이 호캉스 경험이 있거나 계획이 있다고 응답해, 이들 세대의 호캉스에 대한 높은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다. 4050세대의 경우에도 호캉스 경험이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24%였으나, 앞으로 경험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한 사람은 48.1%를 차지해 전 세대에 걸쳐 호캉스에 대한 관심이 크다는 것을 확인했다.

호캉스를 떠나는 이유를 묻는 질문에는 대다수의 응답자들이 ‘위생적인 환경에서의 휴식(59.6%)’을 원한다고 대답했다. 이외에도 최고급 서비스 경험(45.3%), 주변 지역 관광(41.2%), 카페∙레스토랑∙뷔페 등 식음료 업장 이용(32.7%) 등이 차례로 꼽혔다.

호캉스로 가장 선호하는 호텔 유형으로는 △럭셔리한 특급 호텔(38.8%), △3-4성급의 가성비 좋은 비즈니스 호텔(30.9%), △중저가 4성급 호텔(22.9%) 순으로 집계됐으며, 1박당 적당한 금액대는 11-15만원대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우리나라 사람들이 호캉스 시 가장 선호하는 서비스로는 조식 이용권(60.6%)과 실외 수영장 이용권(30.3%)이 꼽혔다. 특히 전 세대 중 20대는 넷플릭스 등의 OTT 이용권, 50대 이상은 셔틀×리무진 등 교통 편의 서비스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호캉스를 함께 즐기고 싶은 사람으로 30-50대 응답자들은 가족을 1순위로 꼽은 반면, 20대는 연인(55.6%), 친구(40.7%)를 차례대로 선택했다. 55세 이상 응답자는 가족이나 친구보다 반려동물과 함께 호캉스를 즐기고 싶다고 응답해 이색적인 양상을 보였다.

경험해보고 싶은 호캉스 테마로는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즐기는 ‘먹캉스’가 78%를 차지하며 1위를 차지했고 수영장이나 사우나를 즐길 수 있는 ‘풀캉스’(63.5%)가 뒤를 이었다. 이외에도 20대 10명 중 4명은 호텔에서 OTT 서비스로 동영상 콘텐츠를 즐기는 넷캉스를 선택했으며, 3040세대는 자녀들과 함께하는 호캉스를 꼽아 세대별로 다양한 유형의 여행을 희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보다 자세한 설문조사 전문은 호텔스 컴바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글로벌 호텔 검색 엔진 호텔스컴바인(www.hotelscombined.co.kr)은 우리나라 사람들의 △호캉스 트렌드를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호텔 예약 패턴 △올해 여행 계획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사진=호텔스컴바인>

정찬필 기자  gvd2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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