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골프장 금주의 핫이슈
국내 최초 골프전공 석.박사 과정 ‘성균관大 & G·A코리아’ 산학협약 체결이동준 회장 숙원 사업 ‘골프지도자 석박사 양성’ ‘신인골프선수 양성 아카데미’등 실현, 2021년 3월 개강
골프 지도자양성 숙원인 G·A코리아 이동준 회장

 

스포츠과학 대학원 & 호텔 & 레지던스

지난 12월 4일 G·A코리아의 이동준 회장의 숙원 사업이던 ‘스포츠과학대학원 과정’을 성균관대학과 산학협력 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를 통해 GA코리아와 성균관대학교는 석.박사 과정의 스포츠과학대학원 과정을 골프계 최초로 만들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를 통해 골프계는 물론 골퍼와 일반인들도 골프관련석사, 박사 대학원 과정을 이수할 수 있게 됐다. 무엇보다도 각 대학원에서 진행하던 골프 최고위과정을 넘어서는 전문적인 수업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 것이다. 따라서 현역에서 은퇴 후 지도자 과정을 꿈꿔왔던 선수와 골퍼에게 만학을 통해 석,박사 학위 취득을 할 수 있게 됐다.

G·A코리아가 후원하는 KLPGA 정지유 프로

 

G·A코리아와 성균관 대학교가 골프전공 대학원 과정을 만듦에 따라 다양한 군에서 석사, 박사 학위에 도전할 수 있게 됐다. 이는 일반대학원 과정과 똑같은 학위를 취득하는 것이어서 남다른 의미가 있다. 
2021년 3월에 시작되는 첫 학기 스포츠과학 대학원생 모집은 이미 마감이 될 정도로 관심도가 높다. 특히 만학을 꿈꾸는 은퇴자들이 많이 지원해 와 눈길을 끈다. 이들 중에는 이미 대학원 과정을 마친 경우도 있지만 골프관련 대학원 과정에 매력을 느껴 입학한 사례도 있다. 
모집인원은 15명에서 20명 내외이며 골프와 관련된 다양한 커리큘럼 과정을 통해 강의를 받게 된다. 이미 1기생이 조기 마감될 만큼 관심과 호응이 높은데 그 이유로는 국내 골프 인기와 생활의 중요한 패턴으로 골프가 자리 잡았기 때문으로 보인다. 
골프 업계의 종사자는 물론이고 골프를 전공하는 대학생과 골퍼 그리고 일반인들까지도 골프관련 스포츠과학대학원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성균관 대학교 스포츠과학 대학원 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나.
성균관대학교 스포츠과학대학 대학원 학위 과정은 다음과 같다. 스포츠과학대학 골프 매니지먼트 전공은 글로벌 골프 산업을 선도하는 골프 전문가와 연구자를 양성한다. 또한 골프 비즈니스와 골프 티칭 분야에 중점을 두고 교육 과정을 운영하게 된다. 골프 비즈니스 관련 교육과정은 글로벌 골프 리더로 필요한 경영, 마케팅 분야의 핵심 이론과 글로벌 골프산업에서 요구되는 기업가 정신 및 창업 원리 등을 다룬다. 골프 티칭 관련 교육과정은 스포츠 과학의 역학, 생리, 심리, 기술 분야의 과학적 접근 방식을 통해 골프 스윙에 대한 기본 원리를 배우게 된다. 또한 골프티칭 이해 및 적용 기술의 습득과 골프 관련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정리 및 분석하여 효과적으로 티칭 할 수 있는 기술의 습득을 다루게 된다.
골프 매니지먼트 전공은 일반대학원 과정으로 석사학위 총 24학점(2년 과정)이며 박사학위는 총 36학점(3년 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그리고 석.박사 통합과정은 총 57학점(4년 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단 석사 학위의 경우 교과목 이수(6학점 추가)로 학위 논문이 대체 가능하다. (총 30학점 이수)

※필수과목(각 3학점): 골프 비즈니스, 골프 티칭, 골프 현장실습 등
※선택과목(각 3학점): 스포츠마케팅, 스포츠커뮤니케이션, 스포츠경제, 스포츠미디어, 스포츠조 직 인사관리, 국제스포츠비즈니스, 운동역학, 스포츠의학, 스포츠상담심리, 운동학습 및 제어. 

●대학원 교육 일정 및 장소
대학원 강의는 실습 강의 주 1회와 이론 강의 주 1~2회로 진행된다. 단 일정 및 시간은 변경될 수 있다. 교육 장소는 성균관대학교 스포츠과학대학원 G·A골프R&D센터(G·A코리아 PLAZA 건물), 골드CC, 코리아CC 등에서 진행된다. 또한 상황에 따라서는 성균관대학교 스포츠과학대학 (수원시 장안구 서부로 2066 수성관)원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개강은 2021년 3월로 예정되어 있으며 1차 모집은 이미 10명으로 제한해 합격자를 통보했으며 1월 중 추가 모집 여부에 대해 결정 할 예정이다. 

코리아CC & 라센트라(스카이 캐슬 촬영)

▲G·A코리아 이동준 회장 “누구나 골프 석.박사 학위 취득할 수 있는 기회의 장, 만들겠다” 
이동준 회장의 숙원 사업 중 하나인 골프 우수인재 개발의 꿈이 이번 성균관대 골프전공 대학원 석.박사 과정을 유치하면서 실현됐다. ‘골프지도자 석.박사 양성’과 ‘신인골프선수 양성 아카데미’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골프계에 기여하고 싶다는 기대가 현실로 이어진 것이다.
현재 G·A코리아 2백만 평 단지 내에는 골프장, 롯데아울렛, 이케아, 레지던스, R&D센터 등이 개장했거나 건설 중에 있다. 특히 이번 성균관대 스포츠과학 대학원 유치는 스마트 시티와 미래산업 단지 조성을 위한 시발이 됐다. 

골드CC & 주거


이동준 회장은 “향후 대한민국을 먹여 살릴 먹거리는 4차 산업이며 나아가 5차, 6차 산업에 대해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렇기에 이 회장은 성균관대 대학원 ‘미래도시융합공학과’에서 박사과정을 4학기 째 하고 있다. 현재 80세를 넘었지만 “꿈이 있는 한 기회는 있다”는 철학을 통해 계속 현역으로 뛰고 있다.  

 

- 1기 부부동반 입학
50대에서 80대 전직 장관까지
이동준 회장도 입학 -


“항상 새로운 꿈에 도전하고 변화에 맞서 나가야 한다. 배움을 통해 목표했던 사업과 자아실현을 위해 자신에게 투자해야 한다”
이 회장은 모두가 힘들 거라고 한 G·A코리아 단지 내에 웰빙퓨처밸리의 꿈을 하나씩 실현해 나가고 있다. 또한 1년에 1천만 명이 다녀가는 국내 유일의 레저스포츠 단지로 계속 발전시키고 있다. 잠실 롯데월드가 650만 명, 용인 에버랜드가 600만 명이 다녀가는 것에 비하면 G·A코리아는 이미 국내 NO1의 규모로 성장했다. 총15조 원의 규모 ‘용인아트투어랜드’ 조성 계획이 하나씩 이뤄지고 있는 것이다. 유통, 관광리조트, R&D센터, 레지던스가 200만 평의 친환경 자연 속 자리 잡아 가고 있다. 이런 가운데 가장 중요한 전문지식을 늘려갈 대학원을 유치한 것은 화룡정점이라는 평가가 쏟아지고 있다. 

유통 · 주거 · 문화 & G·A 웰빙퓨처밸리


“배우고 싶고, 도전하고 싶어도 기회가 잘 닿지 않고 또 접근도 어려워서 포기하고 있던 분들이 많은데 성균관대학교와 산학협동 MOU를 통해 스포츠과학 대학원을 유치하게 된 것은 보람되고 흥분되는 일이다”
이동준 회장은 “누구나 꿈만 있으면 석. 박사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의 장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말한다. 나이 때문에 주저하는 시니어부터 대학교 졸업생들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층에서 스포츠 대학원 석. 박사 과정에 도전하기를 바랐다.                               
이종현 기자 huskylee12@naver.com     

이종현 국장  huskylee12@naver.com

<저작권자 © 레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종현 국장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