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관광레저 문화 데일리뉴스
한남대교ㆍ동대문 종합시장ㆍ시 ‘왕십리’, 서울시 12월의 미래유산 선정
한남대교 전경. (사진=서울시 제공)

[레저신문=오상민기자] 강남 개발 시대의 상징 한남대교, 동양 최대 규모 의류 시장으로 출범한 동대문 종합시장, 민족시인 김소월이 서울의 지명을 활용하여 만든 시 ‘왕십리’. 이 세 가지에는 공통점이 있다. 바로 12월의 역사가 담긴 서울 미래유산이라는 점이다.

서울시는 매달 해당 월과 관련된 흥미로운 이야기가 있는 미래유산을 이달의 미래유산으로 선정하고 있다. 이번 12월의 미래유산에는 1969년 12월 26일 개통한 한남대교, 1970년 12월 23일 개점한 동대문 종합시장, 1925년 12월에 발표된 김소월의 시집 ‘진달래꽃’에 수록된 ‘왕십리’가 선정됐다.

한남대교는 유사시 서울시민이 강을 건널 수 있도록 하는 목적으로 계획됐다. 1969년 12월 개통된 한강의 네 번째 교량이다. 이 다리는 본격적인 강남개발시대를 여는 출발점으로 평가되며, 경부고속도로와 연결되어 서울과 전국이 소통하는 관문의 역할도 하고 있다.

동대문 종합시장은 1970년 12월 동양 최대 규모의 단일 시장으로 출범해 원단류, 의류 부자재, 액세서리, 혼수용품 등을 보급하고 있는 패션 종합쇼핑몰이다. 20세기 산업화의 상징이자 국내·외 패션 업체들이 반드시 들르는 쇼핑 명소로서 인정받아 미래유산으로 선정됐다.

서울의 지명 왕십리를 활용해 식민 시대의 설움을 노래한 시 ‘왕십리’는 1925년 12월 발표된 김소월의 시집 ‘진달래꽃’에 수록돼 있다. 이는 민요조에 기반을 둔 서정시로, 왕십리라는 서울의 지명을 널리 알렸다는 점에서 미래유산으로 선정됐다.

이달의 미래유산과 관련된 카드뉴스와 흥미로운 읽을거리는 서울미래유산 홈페이지(futureheritage.seoul.go.kr)의 ‘이달의 미래유산’ 게시판과 서울미래유산 인스타그램ㆍ페이스북에서 볼 수 있다.

또한, 12월 4일부터 14일까지 서울미래유산 SNS에서는 한남대교에 관한 퀴즈를 풀고 정답을 댓글로 남기면 추첨을 통해 서울미래유산 에코백과 컵, 문화상품권 3종 세트를 50명에게 제공하는 이벤트도 실시한다.

한편, 서울미래유산은 다수의 시민이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공통의 기억과 감성을 지닌 근현대 서울의 유산으로 2013년부터 시작해 현재 470개의 미래유산이 지정돼 있다. 서울시는 미래유산 보존에 대한 시민공감대 형성을 위해 공모전, 미래유산 그랜드 투어, 돈의문박물관마을 내 미래유산관 운영 등 시민과 함께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오상민 기자  ohsm3@naver.com

<저작권자 © 레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상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서울시, 양천공원에 실개천 조성…버려지던 유출지하수 활용 icon서울시, 2020년 서울우수한옥 12개소 인증ㆍ발표 icon서울ㆍ울란바토르 자매 도시 25주년 기념 문화행사 개최 icon서울시, 중랑천에 S자 보행교 30일 개통…자전거 도로 완전 분리 icon2020 서울사진공모전 수상작 45작품 발표…코로나로 달라진 일상과 거리풍경 icon서울시, 새싹따릉이 운행 시작…송파ㆍ강동ㆍ은평구 우선 도입 icon서울시, 돈의문박물관마을 비대면 체험 프로그램 마련 icon서울시, ‘세계 최고 국제회의 도시’ 선정…2012년부터 7번째 수상 icon스타필드 코엑스몰 별마당 도서관, 900개 눈꽃송이 내린 크리스마스트리 전시 icon서울시, 여의샛강 생태계 복원…내년 말 도심 생태탐방 명소 ‘탈바꿈’ icon서울시, 소비자보호 상담ㆍ중재센터 운영 재개…예식ㆍ여행 관련 분쟁 해결 나서 icon남산골한옥마을, 게임ㆍ전시로 비대면 체험 icon캐시미어 의류 보온성ㆍ내구성, 제품 따라 차이…섬유 지름은 더 캐시미어가 가장 가늘어 icon두바이 쇼핑 페스티벌 17일 개막…최대 75%까지 할인 프로모션ㆍ팝업마켓ㆍ불꽃놀이도 icon제로페이 연계 모바일 영암사랑상품권 출시…소상공인 경제 활성화 기대 icon24일 0시부터 대구-부산ㆍ서울-춘천 고속도로 통행료 인하 icon돈의문박물관마을, 시민 수집가 모집…추억의 광고 포스터ㆍ옛날 라면봉지ㆍ잡지 따위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