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칼럼 기자수첩
<긴급진단 : 코로나19가 골프장에 미치는 영향>- ⑭ 한국 골프장 사업의 Trend 변화에 대한 소고(小考)[제2편] Post COVID 19 골프장 사업

② 4차 산업혁명과 스마트 골프장

4) 필요 프로그램, 시스템, 서비스 아이템(Item)
   ① 골프코스 선택 서비스
   ② 예약서비스(모바일, PC) 및 선 결제 시스템
   ③ 자동 체크인 서비스 로그인(자동, 반자동 키오스크 등록)

   ④ 무인자율주행카트 서비스 및 연동 단말기(혹은 스마트폰 연동)
무인자율주행카트는 말 그대로 운전자가 없이 카트 스스로가 판단하여 움직이는 카트를 말한다. 이러한 최첨단 카트에 관심을 가진 결정적인 이유는 공도에서 진행될 무인 전기 자율주행차량의 상용화 전 단계에 사도나 각종 대규모 실내•외 사업장에서 유용하게 사용되어 질 이동수단으로 사료되었기 때문이다. 특히 은퇴자 도시의 노인들과 운전이 불가능한 사람들에게 단거리 지역간 우수한 최적 이동수단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추측에서이다. 특히 사용 모드를 On Demand형(부르면 오는) 택시, 방범 패트롤, 골프장 라운드용 등 다양한 적용이 가능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 했었고 특히, 모듈화된 시스템을 개발하여 기존의 전동골프카트에 그 모듈을 장착만 하면 자율주행이 가능해지는 수준까지 상상하면서 연구를 시작하였다. 카트를 운전하지 않는 잉여시간에 부착된 단말기에서 노출되는 광고를 보면서 사용비용을 무료화 시킨다는 꿈까지 꾸기도 했다. 만약 한국의 작은 골프장 사업주체가 만든 이러한 카트가 성공적으로 안전도를 유지한 채 상용화가 가능하다면 전세계 대규모 놀이시설은 물론 공항, 병원, 학교, 관공서, 공장 등 매우 다양하게 활용되어 글로벌하게 보급될 수도 있다는 관점에서 였다.
무인자율카트의 운행 매카니즘은 최첨단 센서 기술에 기인한다. 무인 자율주행 전기카트 구동체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DCU 즉 통합제어 시스템이다. 자율주행차량의 두뇌이자 종합분석, 속도, 멈춤, 출발 등을 관장하는 장치이다. 둘째, 3D LiDAR(Light Detect and Ranging)라는 최첨단 센서이다. 3차원, 360도로 전체 보행자 및 물체를  최장75m와cm 단위로 거리 인식이 가능한 장치이다. 초기2010년대 초반 단계에는 3억원이 넘는 고가의 장비였으나 2018년 당시 소형화 되어 장착도 용이 했지만 2천만원대로 가격이 저렴 해졌었다. 셋째, GPS/INS(Info Network Sys.)이다.  GPS를 통한 네비게이션 기능은 기본이고, 대형 물체(나무, 빌딩 등)나 악천후의 일기상황에서의 정확도 향상을 위한3차원 지도 활용 및 소비자 개인별 스마트폰APP으로 호출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능을 접목시킬 수 있다. 넷째, Camera/Sensors이다. 신호등의 색깔, 각종 교통표지판 인지 및 블라인드 지역에 대한 모니터링 기능을 담당하는 센서이다. 다섯째, In Vehicle Touch screen이다. 사용자의 인풋/아웃풋 즉, 인터페이스기능을 하는 단말기이다. 음성인식 기능이 필수적이다. 소비자들과 차량과 의사소통 및 센터와의 교신을 통하여 커뮤니케이션의 주요 채널이 된다. 터치스크린과 더불어 개별 스마트폰과의 연동 또한 가능하다. 개별 골퍼에게 각자 적용되는 코스와 라운드 중의 여러 변수들이 개별적으로 적용되는 시스템으로 서비스가 이뤄질 것이다. AI 캐디 서비스도 이러한 기반에서 진행이 가능할것이다. 여섯째, 기타 장치물이다. 에어컨, 히터, 라이트, 안전Tool 등으로 구성될 수 있다. 

⑤AI 캐디 서비스와 위치추적 골프볼
AI 캐디는 공동과 개별 서비스로 나눠진다. 공동은 In Cart Touch Screen으로 진행되며 개별은 각자 라운드 중 개인 스마트 폰으로 연동되어 진행되어진다. 골프볼에 위치추적 장치가 장착되어 쉽게 골프공을 찾을 수 있다. 무인자율카트가 코스내 진입 혹은 카트도로상에서 전체 코스맵상의 정확한 골프볼 안착 지점을 명시해준다. 홀맵 기능과 동시에 플레이 가이드를 정확한 프로캐디수준으로 골퍼들에게 일률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경기관제는 물론이고 경기진행을 위한 마샬기능을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상호 콘넥션 관계가 형성되어있다. 골프공의 소비도 최소화 될 것이며 골프볼의 내구성 강화에 초첨을 최대한 맞춰 개발될것이다. 

 

▲배지현
 •미국 플로리다 주립대(FIU) Hospitality & Club Mgt.(전공: 호텔 및 골프장 경영) 석사 졸업
•전) 서남해안기업도시개발㈜ 상무
•전) 파인비치 골프 링크스 마케팅 본부장
•전) 스카이72 골프리조트 운영/마케팅 팀장

레저신문  webmaster@golftimes.co.kr

<저작권자 © 레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레저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