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 인터뷰 금주의 핫이슈
< 배선봉 회장 인터뷰> 노캐디 시대, 향후 골프장은 2인승 골프카가 지배 한다” 2인승 자동 TAGO골프카 개발10년 내다 본 국산화율 90% 이상의 ‘토종 자동유도 TAGO골프카’ 골프장 비상한 관심

현 정부가 추진하는 캐디고용보험시대와 주52시간 근무 등으로 인해 2021년부터는 국내 골프장 운영에 대 혁신이 예고 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10년을 미리 내다본 ㈜에스엠아이이노베이션의 배선봉 회장의 독특한 아이디어가 국내 골프장 업계를 들썩이게 만들고 있다.
배 회장은 현재 3만 명이 넘은 캐디가 향후 1만 명 정도로 줄어 들것이라는 예측을 통해 현재 5인승 골프카의 장점을 적용한 2인승 골프카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5인승 골프카의 뒷좌석을 없앤 자동유도 골프카 만들기에 성공한 것이다. 캐디 부족과 필요 이상으로 비싼 카트 비용을 내려 골프대중화에 선봉이 되겠다는 의지가 담긴 개발이다.
세계최초로 2인승 자동유도 골프카가 국내에서 개발되었다는 소식에 국내는 물론 러시아 블라디보스톡 골프장에서까지 현장 방문 후 그 자리에서 36홀에 들어갈 골프카를 계약하기도 했다. 2인승 자동유도 골프카는 ㈜에스엠아이이노베이션이 생산하고, D&T 솔루션이 판매하는 친환경 골프카이다. 이에 본지는 세계 최초 2인승 자동유도 골프카를 개발한 배선봉 회장의 특별 인터뷰를 꾸민다.

 

▲국내는 물론 세계 최초 2인승 자동유도 골프카를 개발했다. 타고(TAGO) 브랜드는 좀 생소하다. 브랜드와 회사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주신다면?
▷모회사인 산동금속공업㈜이 있다. 1998년에 주물공장으로 시작해서 2000년대 초반 기계가공 공장으로 확장했다. 2006년 국내 최초 유전용 초고압 밸브를 개발한 국내에서는 유일한 유전 기자재 제조사이다. 매출의 약90%가 해외에서 발생하는 기업이다. 
골프카트 사업은 2019년부터 시작했다. 신생 업체는 아니고 2011년에 탄생한 국산 골프카트 브랜드를 인수하여 많은 부분을 개선∙개발하여 리뉴얼했다. 인수 전 브랜드는 내리고 TAGO라는 이름은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공모전 끝에 선정된 자체 브랜드이다. 기본적으로 ‘탈 것’이라는 베이스에 ‘TAGO를 타고’ 플레이 한다는 의미이다. 

▲배선봉 회장의 이력이 특별한 것으로 알고 있다. 어떻게 골프카 개발까지 하게 됐는지    궁금하다.
▷은행원으로 기업은행 출신이다. IMF 국가 부도의 위기에 처했던 1998년 잘 나가던 회사를 그만뒀다. 위기는 곧 기회라는 생각으로 주물공장을 인수했다. 사람들이 생뚱맞게 금속공장이냐고 의아해 했지만 첫해 매출 2억 5천만원으로 시작해 만20년 만인 2019년 200배 규모로 키웠다. 2010년대 들어서면서 기존 사업이 안정됐고, 이후 지속적으로 신규 사업을 물색했다. 50년, 100년 지속되는 기업은 절대 단 한 가지 아이템만으로 유지할 수 없기 때문이었다. 우리 회사의 캐치프레이즈가 ‘도전과 혁신으로, 세계로 미래로’이다. 이후에 ‘모터’ 분야에 관심을 두고 현대 일렉(구, 현대중공업)과 효성중공업의 1차 벤더가 되었다. ㈜에스엠아이이노베이션 주물공장에서 만든 주물품을 국내 사업부에서 가공해서 모터의 하우징을 공급하고 있다.  오랫동안 ‘모터’와 신기술에 대한 아쉬움과 미련을 꾸준히 가지고 있던 와중에 혁신적인 사업의 인수 제안을 받았다. 
AFPM (축방향자속 영구자석) 기술을 적용한 BLDC 모터 및 발전기가 그것이다. 항상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모터 제조사업이었기에 마다할 이유가 없었다. 그렇게 인수한 신규 사업을 진행하면서, 업계 지인을 통해 우연한 기회에 매물로 나와있는 골프카트 사업을 발견하게 되었다.

▲국내는 향후 노캐디시스템 도입이 목전에 와 있다. 2인승카의 장점이 무엇이며 국내 시장 점유율은 어느 정도까지 예상하는지?
▷ 지난 9월 8일, 골프장캐디를 포함하는 특수형태 근로 종사자의 고용보험 의무적용 법안이 국무회의에서 확정되었다. 이에 따라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많은 골프장에서 노캐디 플레이에 대한 관심이 클 것으로 보인다. 
캐디가 없이 플레이를 하게 되면, 각자 실력이 다른 4명의 골퍼들이 플레이를 하기란 여간 힘든 것이 아니다. 특히 다 같이 이동하기란 불가능하다. 플레이 시간이 늦어지면 결국 더 많은 손님을 못받게 된다. 그러나 2인승 카트는 실력이 차이나는 4명의 플레이어가 한 팀이 되어도 두 사람끼리 한 조가 되어 실력이 좋은 사람이 카트를 운전할 경우, 플레이 시간 단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런데, 현재 국내에서 사용하고 있는 2인승 골프카는 모두 수동 카트이다. 이지고 및 클럽카 등 미국 브랜드가 대부분이다. 일부 국내 골프카트 제조사에서는 중국산 2인승 카트를 들여와 이름만 변경해서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이들은 구조적으로 국내에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기존 5인승 제품에 비해 내구성이 크게 떨어진다. 뿐만 아니라, 동남아 및 미국에서 플레이 해 본 경험에 비추어 보면, 플레이에 집중을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카트를 운전해야 하고 카트를 신경 쓰느라 플레이가 산만해진다. 이런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 TAGO 2인승 카트가 개발됐고 기존 5인승 제품과 같은 자동유도 기능을 탑재했다. 수동 조작대비 플레이 시간을 훨씬 단축할 수 있다.

▲아무래도 골프카 시장 수요의 절반 이상이 수도권에 몰려 있다. 구미에 공장과 사무실이      있어 타사에 비해 불리할 것으로 보인다. 사업 방향과 영업정책이 궁금하다.
▷ 공장이 일본, 미국, 중국에 있는 것에 비하면 훨씬 경쟁력 있지 않겠는가?(웃음) 영업 조직은 이미 전국에 대리점을 구성했다. 지난 10월 13일에는 전국TAGO 영업 대리점 대표들을 모시고 워크샵 겸 설명회를 개최했다. 서울∙경기, 대전∙충남, 전라∙광주, 대구∙경북, 부산∙경남 및 제주도 대리점 대표가 참석했다. 공장견학 및 사업 설명회, 미래 비전 제시 등의 일정이 있었다.
A/S도 서울∙경기권의 경우 이미 인천드림파크CC, 한양파인CC, 용인CC, 성남체력 단련장, 평택체력단련장 등으로 A/S 진행을 하고 있다. 현재 서울∙경기 및 제주도 지역에는A/S 전문 대리점 계약을 위한 협의 중이다. 

 ▲노캐디 시스템의 2인승 골프카라는 장점도 있지만 반면에 비바람과 추운 겨울엔 다소 불편할 수 있다. 이에 대한 단점을 보완할 계획이 있는지 궁금하다. 
▷ 비바람이 치거나 추운 겨울에 불편할 수 있는 점은 사실 5인승 카트에도 마찬가지이다. 기본적으로 이지고 등 미국산 카트나, 중국산 카트에는 구비하지 못한 열선시트를 장착할 수 있다. 실용성을 겸비한 몇 가지 디자인적 요소를 적용하려고 준비 중인데, 아직 대외비 단계에서 추진 중인 관계로 상세한 내용은 공개할 수 없어 아쉽다.


▲타고2인승 골프카의 국산화율이 90%를 넘는다고 들었다. 타 사 카트에 비해 상당히 높은 것으로 아는데 국산 카트와의 국산화율을 비교해 줄 수 있는지?
▷2인승 골프카의 경우, 앞에서도 잠시 언급하였지만, 미국 브랜드인 이지고나 클럽카가 대부분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파악한 바로는 생산 기지가 중국에 소재하고 있다. 그 외 국내 골프카 제조사가 판매하는 2인승 골프카도 중국에서 생산한 제품을 들여와서 브랜드만 바꾸어 판매하고 있다. 
TAGO는 5인승 골프카를 기본 베이스로 100% 국내설계, 국내 생산이며, 10% 미만의 일부 구성품은 중국산 부품을 사용한다. 예를 들면 등받이 쿠션 같은, 구조적인 영향을 끼치지 않고 수작업이 필요한 간단한 부품들이다.

▲5인승 카트와 절대적 우위를 점하려면 첫 번째가 가격이다. 가격은 얼마인지와 성능, 그리고 골퍼들이 느끼는 안전함이다. 이와함께 지속적인 홍보, 마케팅이 절대적으로 필요한데 계획에 대해 듣고 싶다. 
▷시장 파악 결과 미국 브랜드의 가격이 옵션을 제외 하고도 대당 800~850만원 정도 수준이다. 문제는 부품가격인데, 차는 간단해도 나름 수입차인 만큼 파손 시 수리비가 상상을 초월한다. TAGO 2인승 골프카는 수입차 대비 약50% 수준으로 부품을 공급할 수 있다. 
차량 가격은 구매 조건에 따라 협의가 가능하다. 자동유도 기능 및 기존 2인승 골프카와의 차별화 된 장점으로 인해 수입 브랜드 보다는 다소 높게 책정되어 있다. 참고로, 지금까지 시장에서 볼 수 있었던 2인승 골프카 와는 많이 다르다. 내구성, 안전성, 편의성 무엇 하나 1대1 비교가 불가할 만큼 다른 제품이다. 

▲골프카 만큼 중요한 것이 배터리라고 생각한다. 어느 배터리를 사용하는지와 A/S는 몇 년 간 보장해주는지 궁금하다.
▷ 배터리는 팩도 중요하지만 사실, 셀 자체가 중요하다. TAGO는 삼성SDI 뿐만 아니라 LG화학에서 생산하는 셀도 사용하고 있다. 다만, 2인승 차량이 가지는 공간적 제약으로 인해 납축 배터리는 적용이 불가하다. 배터리 A/S는 업계 평균인 3년 보증이다. 그러나 차체는 업계 최장 5년을 보증한다. 실제 내구연한은 10년 이상을 목표로 설계되었다. 

▲ 배 회장의 구력과 골프핸디. 베스트 스코어, 그리고 골프철학이 무엇인지 궁금하다.
▷ 1990년대 초반부터 시작했다. 대략 30년에 조금 못 미치는 기간이다. 핸디는 열 세 개로 구력 대비 높지 않은 수준이다. 골프카 생산 공장을 하고 있으니 더 분발해서 베스트 스코어 수준을 유지해야겠다. 참고로 베스트 스코어는77이다. 
골프는 인생살이와 같다고 생각한다. 다른 사람 인생이 아닌, 내 인생과 같다. 플레이를 하다보면 의외의 상황에 부닥친다. 내 의지나 실력과 상관없이 외부 요인으로 기회가 날아가기도 하고, 의도치 못한 행운이 찾아오기도 한다. 기회를 잡을 준비라는 것은 끊임없는 노력이다. 골프가 그렇다.

▲기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부탁드린다.
▷한국의 골프카 시장은 경쟁에 비해 그리 크지 않다. 자체적으로 파악한 바로는 연간 3,500대 정도 규모이다. 7개 브랜드가 경쟁하고 있고 TOP3 제조사를 제외하면 판매 대수 기준으로 아주 미미한 수준이다. 이 치열한 경쟁을 피해 안정적인 사업을 영위하며 회사를 더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해외진출이 필수이다. 세계무대에서 경쟁할 수 있는 품질 경쟁력을 반드시 구비해야 한다. 이것은 회사 내부의 목표임과 동시에, 국내 고객들께 드리는 우리의 약속이다. 세계 시장에서도 경쟁력 있는 훌륭한 골프카를 공급하겠다. 
정찬필 기자 <경북=구미>

정찬필 기자  gvd23@naver.com

<저작권자 © 레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찬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