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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급진단 : 코로나19가 골프장에 미치는 영향> Post COVID19 골프장_한국 골프장 사업의 Trend 변화에 대한 소고(小考)배지현 前서남해안기업도시개발㈜ 상무

2016년 인공지능이 우리의 삶을 얼마나 바꿔놓을지에 대한 다양한 담론을 나누는 촉발제가 된 계기가 있었다. 한국의 이세돌 9단과 인공지능 알파고의 바둑대결인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매치”가 그것이다. 
실은 이미 GAFA(Google, Apple, FaceBook, Amazon)는 IT(Information Technology)에 기반을 둔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장착 가능한 전자장치(Wearable Device), Big Data, 융합(Conversions)에 대하여 막대한 연구개발비를 투자하고 있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막연한 공상 과학영화 같은 허구에 불과하다고 치부 했었다. 그러던 차에 “인공지능이 우리의 미래를 주도 할 수도 있겠구나”하고 생각하는 인식의 전환점이 바로 그 바둑대결 이벤트였다. 
필자는 지난해까지 전라남도 해남에 건설될 634만평의 초대형 기업도시개발 사업의 골프장 개발담당 임원으로 재직했다. 골프장 개발에 스마트를 꿈꾸고 이를 현실화 시키는 작업을 착수하게 된 계기도 바로 그 시점, ‘알파고’의 등장 이후였다. 
그런데, 스마트 골프장을 본격적으로 연구•검토한지 만 4년이던 지난 2020년 3월, 정말 놀라운 사건이 발생한다. 전 세계를 강타한 COVID19 팬데믹(Pandemic)이 바로 그것이다. 인류 미래의 삶이 근본적으로 변화되어야만 하는 환경적인 변화이다. 
본 소고의 초점 내용은 COVID19 이후 나의 삶, 특히 우리가 소속된 삶의 터전인 골프장 사업의 전반적인 변화에 대한 것이다. 지난 25년간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시간동안에 필자가 경험한 다양한 골프장 사업관련 지식과 창의적인 아이디어 창출이라는 강박증을 기초로 미래트렌드(Trend) 변화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앞으로는 COVID 19 팬데믹(Pandemic) 이전과 이후로 세상이 바뀔 전망이다. 이에 대한 소고를 총3회에 걸쳐 연재 한다. 

▲ [제1편]의 주제는 COVID 19 팬데믹(Pandemic) 이후 3개월이 지난 “현시점 빠르게 진행 적용된 골프장의 변화내용”을 알아본다. 비록 사전에 준비되진 않았지만 한국 내 골프장의 사업적, 시설적, 운영, 관리적 측면에서의 단기적 변화 내용과 그에 따른 대응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 [제2편]의 주제는 COVID 19 이후 발생될지 모르는 추가적인 바이러스와의 전쟁을 대비하는 차원에서 골프장에서 앞당겨 적용해야 할 “4차 산업혁명과 스마트 골프장 서비스”에 대한 연구검토 내용을 구체적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 [제3편]의 주제는 “새롭게 정립되어야 할 골프장 사업의 개념 및 장기적 추정 변화"를 살펴보겠다. 법률적, 경제적, 기술적 측면에서 골프장업의 특성을 알아보고, 업의 특성에 따라 유지, 발전 되어야 할 사항과 변화가 필요한 사항은 과감히 그 패러다임을 변경하는 전략적 접근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특히 중, 장기적인 변화에 대한 대응전략을 수립해 보려한다. 


● 3회 연재 내용에 대한 세부 사항

제1편: [Post COVID 19 골프장 사업]   
①골프장의 변화 대응내용
1)사업적 측면
▸안전성이 입증된 실외체육시설사업“골프장 사업”/▸사업구조 및 수익구조 재편(그린피 매출 극대화)으로 표정관리하는 골프장 사업주 /▸묻지마 골프장 사업 투자의 움직임

2) 시설적 측면
▸클럽하우스의 시설사용 축소 및 대응전략/▸스타트하우스 및 티하우스 활용성 극대화 방안 /▸골프코스의 운영/관리 활용성 극대화 

3)운영/관리적 측면
▸비대면, 비접촉 서비스 및 시스템 설치 /▸New Normal 운영기획자 및 창의적 Trend Setter의 필요성

제2편: [Post COVID 19 골프장 사업]   
②4차 산업혁명과 스마트 골프장
1)앞당겨질 4차 산업혁명과 골프장 사업
▸4차 산업혁명의 정의/▸시대적 변화에 기인한 골프장 사업
2)스마트 골프장의 서비스
▸사용자들의 서비스 활용/▸공급자들의 서비스 제공

3)스마트 골프장은 어떻게 만들어져야 할까?
▸필요 프로그램, 시스템, 서비스 Item에 대한 Maker, Operator, Manager /▸Big Data와 융합 관리방안/Man Power 관리방안

제3편: [Post COVID 19 골프장 사업]  
③새롭게 정립되어야 할 골프장 사업의 개념과 장기적 추정 변화
1) 골프장 사업이란?
▸법률적, 경제적, 기술적 개념에서의 골프장 사업에 대한 접근 /▸산업적 측면에서의 골프장 사업

2) 골프장 사업의 특성
▸노동집약적 서비스업 /▸진입장벽이 낮은 사업 /▸골프장 통합관리 위탁경영회사관련 미국, 일본의 사업에 대한 관점차이 / ▸국내의 골프장 사업에 대한 관점

3) 변화내용
▸인적구성의 변화 및 최첨단 시스템을 활용한 서비스 사업 / ▸환경변화에 대응한 투자, 개발, 운영, 관리 관점에서의 Trend 변화 /▸시설적(Facility), 재산적(Property), 자산적(Asset) 경영에 따른 관점에서의 트렌드 (Trend) 변화

 

 

배지현  前서남해안기업도시개발㈜ 상무
배지현 상무는 국내 골프장 전문 인재 중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문무를 갖춘 재원으로 평가받는다. 미국 플로리다 주립대(FIU) Hospitality & Club Mgt.(전공: 호텔 및 골프장 경영) 석사  졸업하고 스카이72와 나인브릿지에서 홍보, 마케팅 팀장으로서 혁혁한 족적을 남겼다. 이후 파인비치골프링크스에서도 남다른 번뜩임으로 국내 골프 문화를 주도했다. 또한 보성그룹이 주도하는 서남해안기업도시개발 골프장 및 리조트 개발 기획 담당 임원으로 일해 왔다.
골프장 내 4차 산업 도입과 스마트 시대 도입을 위해 전 세계 리조트와 골프장을 탐방하면서 남다른 경험과 노하우를 축적해 온 미래인재로 평가받는다. 이에 본지는 배지현 상무에게 특별 제안해 ‘다가올 국내 골프장의 미래 비전을 코로나19 이후, 국내 골프장에 대한 진단’에 대해 들어보는 기회를 마련했다.  
■약력:미국 플로리다 주립대(FIU) Hospitality & Club Mgt.(전공: 호텔 및 골프장 경영) 석사 졸업/서남해안기업도시개발㈜ 골프장 및 리조트 개발기획 담당임원/파인비치 골프 링크스 마케팅 본부장/스카이72 골프리조트 운영/마케팅 팀장, 홍보실장, 드림레인지 총지배인/제주 클럽 나인브릿지 마케팅팀/골프장 경영전문잡지[골프장 경영과 정보] 창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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