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칼럼 기자수첩 금주의 핫이슈
<낯설게 하기> - ②다이아윙스 클럽의 셀프 피팅 인덱스

▲스크린 골프를 통한 나만의 스윙 스피드 알아보기
최근 들어 골퍼에게 ‘피팅’이란 말이 익숙해지기 시작했다. 그동안 대부분의 골퍼들은 피팅이 아닌 기성 제품을 써왔다. 그러나 요즘엔 피팅을 통한 디테일 골프를 즐기려는 골퍼들이 늘고 있다. 디테일 골프를 하려면 자기만의 데이터가 필요하다. 하지만 정확한 데이터 구하기가 그리 쉽지만은 않다. 또한 측정한 값과 실제 라운드 할 때의 값이 달라질 수 있다. 제품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도 있다. 
따라서 드라이버 볼 스피드를 이용하여 스윙 스피드를 계산하는 방법을 이용할 수 있다. 실제 스크린 골프에서 게임을 한 데이터를 활용하면 필드와 가장 유사한 스피드 분석이 가능하다.
볼 평균 속도가 60m/s 일때, 헤드 스윙 스피드를 마일로 변환하면 90.6 mph이다. 볼속도(BS) m/s에 1.5를 곱하면 빠르게 헤드 스윙 스피드(HS) mph로 변환된다.

바꿔말하면 BS:볼 속도, HS:헤드 스피드가 된다. 
M85는 UST Mamiya 85mph 그라파이트, M90는 UST Mamiya 90mph 그라파이트를 950R 은 NS pro 950R 스틸, 950SR은 NS pro 950SR 스틸로 생각하면 된다.
따라서 85, 90, 95, 100을 드라이버 샤프트 스피드 기준으로 생각하면 된다.
완성된 채를 만드는 메이커들은 조금씩 다른 스피드 범위를 표기하고 있다. 따라서 국제 표준 규격은 없다고 보면된다. 피팅용으로 공급되는 전문 샤프트들은 미국 피팅 데이터 기준으로 표기하고 있을 뿐이다.
<R>샤프트는 80-95mph, <SR> 샤프트는 90-105mph, <S>샤프트는 100~120mph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동일한 모델의 샤프트라도 스윙 스피드에 따라서 특성이 다르기 때문이다. 또한 본인의 스윙이 부드럽게 치는 스타일이면 스윙속도에서 최대 5마일을 내려서 선택하면 된다. 반대로 스윙을 좀 급하고 강하게 치는 스타일이면 5마일까지 올려서 스피드를 선택 할 수도 있다.
볼 속도로 헤드스윙 속도를 계산하고 다시 스윙 스타일로 헤드 속도를 보정하면 거의 완벽한 샤프트 선택 기준이 된다. 스윙속도가 중간에 끼어 있다면 스윙 스타일에 따라서 위아래를 결정할 수 있다.
다이아윙스는 스윙 스피드를 5마일 단위로 제작하기 때문에 스윙스피드를 파악하면 몸에 맞는 제품을 쉽게 구입할수 있다. 시타를 하지 않아도 정확한 스윙스피드에 적합한 샤프트를 선택할수 있다.
다이아윙스는 지난 2년동안 ‘정상화 속도 1.5공식’ 계산법을 근거로 제품을 생산했고 구입한 골퍼 역시 실패 없이 잘 사용하고 있다. 골프는 이제 단순히 기술력 뿐만아니라 과학을 토대로 만들어지고 있음을 강조하고 싶다. <출처:Www.diawings.com>       
<다이아윙스 대표이사>
 

레저신문  webmaster@golftimes.co.kr

<저작권자 © 레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레저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