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 인터뷰
친환경 골프장의 선도자가 될 수 있도록 전 임직원들과 최선을 다할터신성철 클럽모우 본부장

1. 먼저 클럽모우 골프장의 개요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을 부탁드린다.
2013년 9월 회원제로 오픈 해, 2019년 대중제 전환하여 운영 중인 골프장이다. 총 면적1,850,000㎡(약56만평)으로 36홀도 조성 가능하지만 27홀을 담아 홀별 독립성을 최대화시켰다. 도전적이며 독창성이 강해 라운드 내내 지루함을 느낄 수 없는 것이 특징이다.

2. 어느 누가 와도 클럽모우는 국내 최고의 친환경 요소를 가장 많이 갖고 있는 곳 중에 하나다. 친환경 요소와 특별한 관리에 대해 설명을 부탁드린다.
코스 설계 당시부터 원형 보존림 면적을 넓혀 참나무와 전나무 숲을 살려내는 노력과 유기질비료, 천연비료 사용 등으로 환경오염을 최소화하는 친환경 경영을 펼쳐왔다. 플레이에 지장이 없는 비관리 지역을 조성하여 농약, 비료 등의 사용량을 자연스럽게 감소시킬 수 있었다. 또한 해당 지역에서 자생하거나 환경적응성이 높은 초종으로 전환하여 생태적 가치를 높여가고 있다. 여기에 친환경적 계류 조성으로 자연 계곡수를 연못으로 유입시키고 있다. 수질 관리를 위해 약품을 활용하여 관리하는 대신 부들, 옥잠화, 꽃창포, 붗꽃, 물냉이, 억새 등을 식재하여 생태계 개선은 물론 건강한 늪지대를 조성하려 노력했다. 
이러한 노력은 2015년 국내 골프장 최초로 녹색경영시스템(GMS) 인증을 받았다. 

3. 설계부터 국내 최고의 코스 난이도와 친환경 설계를 계획 한 것으로 안다. 그 특징과 운영에 대해 듣고 싶다.    
기존 골프장들이 기초단계에서 전면 벌목 후 코스설계 도면대로 재식수해 나가는 공법을 주로 사용하였다면 클럽모우는 1차, 2차, 3차 등 순차적인 설계도면에 따라 벌목을 했다. 순차적인 공법은 각각의 코스를 돌며 기존 자연환경의 천연 경사로를 최대한 살리는 동시에 골프장 건설로 인하여 훼손되는 자연환경을 최소화할 수 있다. 
마이클 허잔이 친환경 외 골프 설계에 주안점을 둔 부분은 코스를 자세히 살펴보면 알 수 있다. 평균 실력의 골퍼에겐 편안하고 재미있는 라운드를 프로 골퍼에게는 도전할 수 있는 기대감을 줄 수 있도록 했다.  

4. 클럽모우만의 장점을 3가지만 꼽는 다면 무엇인가?
첫째 장락산 산자락을 따라 유유히 흐르는 1급수 계곡물은 보기만 해도 자연과 동화되는 느낌을 받는다. 둘째는 역량 있는 인적자원이 각 분야별로 넓게 포진하고 있다. 국내의 그 어떤 골프장의 직원들보다 업무능력이 탁월하고 경험 또한 풍부하다고 자부한다. 또 하나의 장점은 내장객들의 골프장에 대한 이해도와 로열티가 상당히 높다. 골프장을 찾을 때 마다 클럽모우의 발전을 위해 진심 어린 조언을 아끼지 않고 있다.

5. 신본부장께서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코스 관리와 서비스 방향에 대해 듣고 싶다.  
코스관리 연간 계획을 수립하여 사계절 내내 균일하고 밀도 높은 잔디 컨디션을 유지하도록 관리한다. 또 코스의 선과 면, 색상이 분명히 나타나도록 하고 있다. 저비용 고효율 친환경 관리와 데이터를 통한 과학적 관리로 코스 품질 향상을 이루어 왔고, 관리 사각지역을 없애고 코스관리 비상상황 응급 매뉴얼을 운영하여 병충해 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 한다.

6. 다양한 연령층의 골퍼가 방문하고 있는데 코스별 특징이 있다면?
클럽모우는 MOUW 각 영문명을 따라 Mou ntain, Oasis, Wild 코스로 구성되어 있다. Mountain 은 가장 모험적이고, 난이도가 높은 홀들로 구성되어 있다. 정교한 샷을 필요로 한다. Oasis 는 오감을 자극하는 다양하고 흥미로운 계곡과 크고 작은 연못들, 도전의 묘미가 어우러진 다이나믹 한 코스이다. Wild 는 생태적으로 온전히 보존된 청정자연으로부터 페어웨이를 가로지르는 계류와 자연그대로의 풍경을 살린 코스가 특징이다. 이처럼 세 코스가 도시적인 홀과 편안한 느낌으로 다양한 연령층의 사랑을 받고 있다.

7. 클럽모우의 F&B가 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클럽모우의 강점은 무엇인가?
기본적으로 신선하고 질 좋은 식재료를 사용하여 메뉴 하나하나에 대해 정성을 가지고 높은 수준의 요리를 제공하려고 노력한다. 또한 모든 직원들이 10년 이상 경력을 쌓은 유능한 조리사들로 구성되어 있어 고품격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것도 큰 강점이다. 고객입장에서 높은 품질이지만 합리적인 가격을 책정하여 편하게 식사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내부적으로 글로벌 수준의 위생가이드라인을 제정하고 자체점검 연 4회, 외부점검 2회 총 6회의 까다로운 위생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8. 클럽모우 골프장이 본지 친환경베스트 골프장으로 처음 선정되었다.
골프장 취임 이후 시설물, 차별화된 서비스, 다양한 마케팅 등으로 고객에게 다가가는 경영 활동을 해왔다. 이로 인해 매년 내장객이 증가하고 있으며 인근 지역 뿐 아니라 수도권과 전국에서도 즐겨 찾는 골퍼가 많이 늘어났다. 골프장 본연의 목적 외에 친환경 활동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앞으로도 친환경 골프장의 선도자가 될 수 있도록 전 임직원들과 최선을 다하겠다. 

9. 마지막으로 직접 클럽모우를 라운드 해본 소감을 듣고 싶다.
클럽모우는 자신의 샷에 대한 변별력이 너무나도 확실한 코스다. 그만큼 샷밸류가 뛰어나며 샷 하나하나의 의미가 명확하다.
또한27홀 전체가 비슷한 느낌의 홀이 없어 라운드 내내 지루함을 느낄 수 없는 것이 특징이다. 그만큼 골퍼들에게는 매 홀 버라이어티함을 선사하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공략해야 좋은 스코어를 얻을 수 있다. 장락산에 포근히 둘러 쌓인 코스 자체는 그 어떤 골프코스보다 기억에 남을 것이라 자부한다.
아직 못와보신 골퍼분들은 직접 라운드하면서 경험하길 추천한다. 대한민국에서 오직 하나뿐인 골프장, 자연과 과학을 접맥시켜 또 하나의 친환경 골프장을 조성한 ‘골프장 바이블’같은 곳이라고 자부한다.

이종현 국장  huskylee12@naver.com

<저작권자 © 레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종현 국장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