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 특별기고
[ 건강척추, 건강골프 ] - 척추 전문의 유홍석 박사의 골타 요법을 아시나요<9>뇌가 움직여야 뼈가 움직인다

▲ 엘보, 오십견, 디스크, 척추측만 증 등, 뼈를 건드리면 더 아프지 않을까?
필자와 함께 골타요법을 연구하는 한의사가 있다. 명절에 친인척을 만나면 신기하게도 골타요법을 요청한다는 것이다. 침을 놓아준다고 하면 골타요법이 받아보니 훨씬 효과적이라는 것이었다. 이 분은 명절이 오히려 과도한 업무 그 이상이었다고 한다. 하지만 자신의 골타요법의 효과를 가족과 친지가 믿어주니 얼마나 행복한지 모르겠다는 것이다. 이제는 명절이면 당연히 골타요법을 받는 것으로 친척이 알고 있어 명절은 이제 쉬는 것이 아닌 봉사가 됐다는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골타요법은 뼈를 두드리기 때문에 아프거나 잘못될 것이라고 우려하는 사람이 있다. 아니 처음엔 많은 선입견과 작은 공포심마저도 들 수 있다. 하지만 가족과 친인척까지 골타요법을 받는다는 것은 그만큼 안전하다는 방증인 것이다.

▲ 아무리 효과가 있어도 안전하지 않으면 시술이 아니다.
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정성이다. 아무리 임상결과가 좋아도 일부 치명적 부작용이 있다면 치료를 중단해야 한다. 운전이나 의술은 작은 실수가 불행한 결과를 낳을 수 있기 때문에 완벽해야 한다. 5천년 역사 이래 우리 조상들은 아무리 좋은 민방요법이라고 해도 독이 될 수 있는 것은 절대 사용하지 않는다.
뼈를 건드리는 골타요법 역시 잘못되거나 부작용이 생긴다면 계속 진행할 수 없다. 골타요법이라고 해서 무조건 뼈를 때리는 것이 아니다. 뼈에 대한 연구와 생리학을 충분히 검토해 진행하기 때문에 안정성은 보장된다. 간혹 골타요법에 겁을 먹는 환자가 있다. 각종치료 도구인 망치와 비슷한 것을 보면 움짓 놀라기도 한다.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도구 앞에서 공포심은 당연하다. 골타요법 망치는 일반 망치와 다르며 의학적 설계를 따랐기 때문에 안전하다.
결론적으로 치료하는 의사와 치료받는 사람 사이의 소통과 믿음이 중요하다.

▲ 굽은 등이 심장과 폐에 미치는 영향은 엄청나다.
중국에서 사업을 하는 환자 A씨의 경우 등이 꽤 많이 굽어 내원했다. 등이 굽었다는 것은 심각한 질환 중 하나이다. 흉부의 공간이 좁아지면서 그 안에 있는 심장과 폐가 압박을 받고 있다. 이로인해 피와 공기가 몸 안을 잘 돌지 못한다. 등이 펴져야 심장과 폐가 자연스럽게 운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A씨는 그동안 치료란 치료는 다 받아 보았다고 한다. 마지막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골타요법 이야기를 듣고 찾아왔다는 것이다.

사업장이 중국이라서 잠깐 들어 치료를 받았는데 효과가 있다면서 귀국할 때 마다 꼭 찾아와 치료를 받았다. 이후 일부러 골타 요법을 받기위해 한국을 찾곤 했다. 하지만 중국에서 정기적으로 자주 받지 못하니 중간에 골타요법 향수병에 걸리곤 했다고 한다. 너무도 참을 수 없어 고무망치를 들고 스포츠마사지숍을 찾아가서 두드려 달라고 하자 마사지사는 아연실색 했다고 한다. 당연하다. 중국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치료법일 것이다.다행히 A씨의 등은 원래의 모양대로 돌아갔고 흉부가 넓어져 심장과 폐의 기능까지 좋아져 건강한 일상을 보내고 있다.

골타요법의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믿음이다. 뇌가 움직여야 뼈가 움직인다. 뼈가 단지 물리적인 힘에 의해서 움직이는 것이 아니다. 골타요법을 믿고 참 좋은 치료를 받고 있구나 생각할 때 그 치료 효과는 배가된다.
골타요법 자체도 중요하지만 치료를 받는 환자의 멘탈도 상당히 중요하다. 골타요법은 안전하고 효과적이라는 믿음을 절대 내려놓아서는 안된다. <계속>                    

레저신문  webmaster@golftimes.co.kr

<저작권자 © 레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레저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