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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이 한 가족이 될 수 있도록 더더욱 노력할 것정필용 샤인데일 대표

▲먼저 샤인데일 골프장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을 부탁드린다.
2015년 7월에 개장한 샤인데일은 풍수지리 명당인 장락산 자락에 위치한 수도권 마지막 청정지역 골프장이다. 아름다움과 고요함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으며, 특히 뛰어난 접근성으로 경춘고속도로 설악IC에서 약 7-8분 정도면 도착한다. 삼성역에서 약 40분, 강일IC에서 약 23분 밖에 걸리지 않아 골프장 선택 제1 기준이 바로 샤인데일 골프장이다. 

▲샤인데일 골프장은 가평과 홍천의 경계선에 위치한 천혜의 원시 자연을 자랑한다.  친환경관리를 위해서 노력하는 부문이 있다면.
심산유곡의 자연 환경을 최대한 유지하기 위해 골프장 자연녹지 및 복원녹지 부분까지 숲 가꾸기 및 원형보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비료 및 농약량 감소를 위하여 미생물을 배양하여 꾸준히 살포하고 있다

▲정필용 대표 부임 이래 올해 들어 샤인데일 골프장은 강원도 지역 내 내장객 1위, 매출 1위를 달리고 있는 것으로 들었다. 
골프장 영업 성공 키워드는 바로 코스관리이다. 올해는 겨우내 작업한 코스 내 비 관리지역의 싸리 제거 및 조경에 집중 관리했다. 또한 코스부문에서 그린, 티박스,  페어웨이 관리에 집중적 할애를 했다. 삼고초려해서 스카웃 해온 코스슈퍼바이저와 거의 매일 코스 상황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이를 실행한 덕이다. 코스가 최적인 상황 뒤에 마케팅 전략이다. 모든 골프장이 다 그렇듯이 샤인데일은 고객 데이터베이스와 과거의 예약관련 데이터에 주목했다. 지난 3-4년간의 데이터를 통해 분석했다. 해당 시점에 부킹 예약율과 주변 시장 상황을 체크 하였고 월별로 계절별로 주별로 도입되었던 이벤트 내용과 프로모션 내용까지 분석했다. 이를 바탕으로 샤인데일이 가지고 있는 충성고객 데이터베이스의 선별작업을 해 타깃마케팅(Tarket Marketing)을 했다. 또한 샤인데일의 독특한 예약프로그램인 예치금회원들을 대상으로 한 충성고객 데이타베이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샤인데일 골프장은 홍천의 소설악으로 불릴 만큼 코스와 전경이 아름답다. 특히 해발 고도가 골프 라운드하기에 딱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고객들의 평가를 듣고 싶다.
최근에 미국에서 오래 사신 후 은퇴하고 한국으로 영구 들어오시려 계획 중인 재미교포분이 방문하셨다. 샤인데일의 한 폭의 그림 같은 천혜의 환경에서 라운드를 하신 후에 저를 꼭 보자 하셔서 만났다. 그분께서 하시는 말씀이 “내 인생의 버킷리스트에 샤인데일을 넣고 다시 한 번 오고 싶다”고 하셨다. 심산유곡 4겹 5겹의 능선으로 둘려 쌓여 있는 산세 형태가 원근법적으로 놓여져 있어, 마음이 편해지고 아름다움이 샘솟는 곳이다. 

▲샤인데일 골프장의 코스, 클럽하우스, 기타 시설 및 고객을 위해서 실행하고 있는 친환경     요소에 대해서 세부적으로 듣고 싶다.
친환경 골프장 조성을 위해 코스 내 잔디 및 토양에 대한 미생물배양, 살포 외 삼지구엽초, 하늘다람쥐 서식지 등 보존 동식물 유지와 고객이용 후 남은 잔반을 양돈농가 지원, 시설물에 태양광을 설치하여 자연 환경 이용 및 예산 절감을 실현하고 있다. 

▲골프장이 숲속에 있어 다양한 동식물이 살고 있는 것으로 안다. 동식물 무엇이 있는지와 특별한 에피소드가 있다면 사례를 부탁한다.
보호종인 하늘다림쥐가 서식하고 있고, 삼지구엽초 등이 군락을 유지하고 있으며, 고라니, 멧돼지가 빈번히 출몰하여 골프장 운영에 지장이 있을 정도로 고민이다.  에피소드는 레이크4홀에 까마귀가 집단서식중인데 드라이버 샷 한 공을 수차례 물어가서 고객들의 애교 섞인 항의가 가끔 나오기도 한다. 

▲샤인데일의 친환경에 있어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인지?
최대한의 자연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각 코스별로 다양한 형태에 특색 있는 보존림 가꾸기를 한다. 또한 그린이나 페어웨이, 티잉그라운드 및 폰드 내 수생식물 관리 및 정화 등에 있어 미생물을 이용한 관리를 더욱 충실히 이행토록 하겠다. 

▲정 대표는 삼성에버랜드를 거쳐 스카이72를 비롯해 사우스스프링스, 인서울 골프장 등의 명문 골프장에서 근무를 했다. 모두 명문 회원제에 버금가는 퍼블릭 골프장이다. 샤인데일과 접목할 수 있는 아이디어와 운영부분이 있다면.
사람 얼굴이 모두 다르듯 골프장도 각자의 고유의 얼굴이 있다.  스카이72와 사우스스프링스의 고객관리 장점과 마케팅 장점을 수용하고 우리에 맞게 옷을 입힌 다음 다양한 마케팅 정책에 활용하도록 하겠다. 특히 운영에 부문에 있어, 샤인데일의 임직원들이 고객에 대한 모토는 ‘알아주는 서비스’이다. 고객이 한 가족이 될 수 있도록 더더욱 노력할 것이다. 

▲골퍼의 대부분이 이제는 샤인데일 골프장을 알지만 아직도 생소하게 느껴지는 골프장 일      수도 있다. 향후 홍보 마케팅 부분에 대해서 듣고 싶다.
과거도 그렇고 현재도 그렇고 골프장의 영업에서 마케팅의 4P’s중 유통(Place)에 중점을 두고 이를 수평적으로나 수직적으로 강화하는 마케팅을 했왔다. 이제는 점차 스마트폰과 PC를 활용한 다양한 컨텐츠의 변화를 시도할 시기이다. 기존 마케팅 유통채널이 예약팀 전화와 PC 홈페이지 예약, 부킹에이전시를 통한 할인예약 등이 주였다면 앞으로는 다양한 소셜미디어플랫폼(Social Media Platform)은 소셜미디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블로그(blog), UCC, 위키(Wiki), 마이크로 블로그(Micro-Blog)가 필요하다.  또한 향후 어느 정도 충성고객이 확보 된 후에는 고객관계마케팅(CRM, Customer Relationship Marketing) 정책을 추진하려고 한다.

이종현 국장  huskylee12@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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