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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 특집 기업 탐방] ‘지역 농산물의 신선한 재료와 고객 니즈가 바로 반영된다’ 골프장 F&B의 신흥 강자 아코스(ACOS)아코스 김대중 마케팅 이사

몇 해 전부터 국내 골프장 F&B 사업 부문에서 눈에 띄는 기업이 한 곳 있다. 바로 아코스(ACOS)이다. 현재 전국 12개 골프장 및 리조트 F&B를 위탁 운영 중이며 향후 30곳에서 크게는 100곳으로 늘려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렇게 자신하는 이유 중의 하나가 빠른 결정과 진행 때문이다. 대기업 F&B의 경우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기 위해서는 몇 단계를 거쳐서 타당성 여부까지 생각한 뒤에 실시한다. 하지만 아코스는 고객의 니즈를 즉시 반영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지난 2013년 법인을 설립한 아코스는 골프장 및 리조트 위탁관리 전문법인으로 현재는 매출 500억원 이상을 올리고 있는 중견 기업이다. 골프장과 호텔, 리조트 등의 식음료만큼 까다로운 곳은 없다. 하지만 아코스는 특유의 노하우와 정성어린 먹거리와 서비스로 정면 돌파하면서 타 F&B업체와의 차별화를 성공시켜 왔다.  
아코스는 골프장 F&B사업부문에 뛰어 들은 지 불과 5년째다. 하지만 새로운 식음 메뉴와 서비스로 골프장 F&B 사업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기업 중 한 곳이다. 본지는 가을 특집호를 맞아 아코스의 F&B 사업의 브레인 김대중 마케팅이사와의 인터뷰를 특집으로 꾸민다. <편집자 주>

▲이종현 국장: 아코스(ACOS)에서 마케팅 팀의 역할이 궁금합니다.
△김대중 이사: 아코스 마케팅팀은 아코스 F&B 및 전체 운영에 있어서 골프장에 입점 할 수 있도록 홍보,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타 대기업 브랜드보다 인지도가 낮기는 하지만 골프장을 찾는 고객들로부터 그 이상의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고객의 입에서 입으로 구전되어 아코스의 식당운영 만족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은 물론 골프장들에게 아코스가 입점해야하는 당위성까지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특히 지방 A골프장은 골퍼들의 니즈가 아코스를 입점시키는 힘이 됐습니다. 그리고 아코스가 입점한 골프장에 차별화된 이벤트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이종현 국장: 먼저 김대중 이사의 간단한 약력과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김대중 이사: 저는 1996년부터 약4년 간 특1급 호텔 근무를 시작으로 2000년부터 본격적으로 골프장 식음 외 영업 전반적인 업무를 관장했습니다. 이후 2013년 아코스 양지파인 오픈점장, 블루버드 점장, 제주점장 후 현재는 (주)아코스 총괄 마케팅 이사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저는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이 원하는 부분, 직원들과의 의사소통, 고객사와의 원활한 관계 유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고 또 그렇게 방향을 설정해 나갈 방침입니다.
▲이종현 국장: 아코스가 최근 골프장 F&B 사업 파트에서 눈에 띄게 성장하고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인지요? 
△김대중 이사: 아코스가 관리하는 골프장의 만족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대기업이 운영하는 곳보다도 더 높다고 생각합니다. 고객사의 요청 사항이 있을 시 즉각적인 피드백이 가능하고 고객의 눈높이에 맞추어 식음 서비스가 가능하기 때문이죠.
현재 사업장은 즉석 식품을 지양하고 최고의 식자재를 선별하여 계절과 시기에 맞는 싱싱하고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타 F&B 업체와 다른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종현 국장: 아코스가 운영 중인 골프장의 주 고객층이 원하는 메뉴와 향후 지향해야 할 신개발 메뉴는 어떤 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김대중 이사: 회원제 골프장과 대중제 골프장으로 나누어 고객층을 분류 할 수 있습니다. 회원제 골프장은 오시는 회원들이 자주 오시기 때문에 계절에 맞게 그리고 월별 분기별 신선한 재료로 자주 변화를 줘 메뉴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회원제는 연령층이 대체로 높기 때문에 건강과 맛을 동시에 만족 시킬 수 있는 메뉴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대중제 골프장은 젊은 층의 고객이 최근 들어 많이 오고 있습니다. 젊은 감각에 맞는 트렌드로 한, 중, 일식 메뉴와 퓨전 메뉴를 개발해 선보이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젊은 층들은 퓨전 메뉴를 좋아해서 계속 메뉴를 개발해 국내 F&B의 가장 젊은 음식 메뉴가 되도록 할 것입니다. 
▲이종현 국장: 최근 골프장을 찾는 고객층의 입맛과 니즈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요?
△김대중 이사: 갈수록 골퍼들의 입맛이 까다로워지고 다양화 되고 있습니다. 고객들은 합리적인 가격에 맛있는 음식을 제공 받길 원합니다. 따라서 연령별, 기호별, 그리고 지역별 메뉴를 특화 시켜 선보이도록 하겠습니다. 젊은 층들은 샌드위치나 간단히 먹을 수 있는 스낵 제품을 중장년 층은 아무래도 국물이 있는 메뉴를 좋아합니다. 
▲이종현 국장: 국내 일반 F&B 업체와 아코스와 다른 것은 무엇인지요? 
△김대중 이사: 국내에는 대기업을 포함한 아코스와 같은 중소기업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코스 만큼 많은 이벤트로 고객을 만족을 시키는 사업체는 없다고 봅니다. 한 예로 양지파인cc의 ‘황금열쇠를 잡아라’ 이벤트와, 전 사업장에 실시되는 식음 이용 시 구두클린서비스, 동훈 힐마루cc 식음 쿠폰북 이벤트 등 1년 내내 쉴 틈 없는 이벤트로 고객들에게 다가가고 있습니다.
▲이종현 국장: 아코스의 가장 큰 장점이 즉석 식품을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특히 식자재를 지역에서 구입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장단점이 무엇인지요?
△김대중 이사: 아코스가 즉석식품을 사용하지 않고 신선한 식재료만을 사용하여 메뉴를 만들어 내고 있는 것은 이제 골프장 뿐만 아니라 골퍼들까지 알고 있습니다. 신선도 높은 식자재를 이용하여 음식을 만드는 것이 아코스의 철학입니다. F&B관련 대기업과 경쟁해서 이길 수 있는 것이 바로 신선한 지역 특산물과 농수산물을 이용하여 음식을 만들어 내는 거라 생각합니다. 
▲이종현 국장: 아직도 아코스에 대해서 잘 모르는 골프장 고객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좀 더 설명 해 주실 수 있는지요? 그리고 고객들을 위한 신 메뉴가 있다면 어떤 것인지 궁금합니다.
△김대중 이사: 아코스를 모르는 고객이 아직도 많이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초지일관 고객과의 관계를 소중히 하며 변함없는 맛과 서비스로 다가간다면 아코스가 업계  F&B 최고가 되는 것은 시간문제일거라고 자신합니다.
▲이종현 국장: 아코스는 최근 싱싱한 드립커피 마케팅으로 대단한 반향을 불러일으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예 입점 시켜서 고객들의 고급 커피를 마실 권리를 찾아 줄 용의가 있으신지요? 아울러 드립커피 운영에 따른 장단점이 있는지요? 
△김대중 이사: 아코스에서는 케냐 AA. 과테말라안티구아, 예가체프 등 다양한 고급원두를 이용한 커피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커피와 골프를 즐길 줄 하는 마니아층을 위해 분기별로 더치커피와 드립커피 시연회를 갖고 있습니다. 드립커피서비스는 섬세하게 손이 많이 가는 작업을 요합니다. 여유를 갖고 오신 고객님들께는 충분히 어필 할 수 있는 매력이 있지만 티오프 시간에 쫓기어 오신 고객님께는 빠른 서비스가 필요할 것입니다. 분명한 것은 이 역시 타 F&B에서 할 수 없는 서비스여서 아코스가 계속 지향해 나가려고 합니다. 
▲이종현 국장: 아코스의 F&B 파트가 최종 골프장 골퍼들의 입으로 들어갈 때까지의 메뉴 과정이 궁금합니다.
△김대중 이사: 식자재는 지역과 가락동의 최상급 식자재를 선별하여 입고되며 전처리 과정을 거칩니다. 이렇게 준비된 재료를 가지고 메뉴를 준비합니다. 
▲이종현 국장: 식음료만큼 중요한 것이 서비스 부문의 인적 자원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교육시키고 또 어떻게 고객을 응대하는지도 궁금합니다.
△김대중 이사: 서비스의 중요성은 몇 번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죠. 특히나 신입직원 같은 경우 현장에서 일하기 전 기존 경력직 직원과 1:1 매칭하여 멘토제를 실시 하고 있습니다.  이는 업무 외 조직에 적응하기까지 개인적인 부분까지 세심히 신경 쓰고 있습니다. 경력직 같은 경우 주기적으로 직급과 직책에 따라 공통 업무 군에 맞춰 서비스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종현 국장: 최근 주52시간, 최저임금 등 F&B 파트에 엄청난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압니다. 이로 인해 운영 비용이 늘어날 것이고 그 여파로 혹시 재료가 부실해지지 않나 하는 걱정이 있는데 아코스는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김대중 이사: 요즘 사실 인건비와 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고객께 드리는 음식의 재료를 부실하게 사용할 수도 없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아코스도 다른 기업처럼 도태될 것입니다. 저희는 합리적인 가격과 좋은 재료로 싱싱하고 맛좋은 음식을 최우선으로 합니다.
▲이종현 국장: 현재 골프장에서 가장 잘 팔리는 메뉴 3가지와 앞으로 잘 팔릴 메뉴 3가지를 말해주십시오. 아울러 점차 밀려나고 있는 메뉴 3가지가 있다면?
△김대중 이사: 현재 날씨가 쌀쌀해 짐에 따라 나주곰탕, 연잎 해물수육찜, 전복 추어탕이 인기가 높습니다. 나주곰탕 같은 경우 양지점의 노희범 실장과 전국 맛 집을 돌아다니면서 벤치마킹해 선보이고 있습니다. 지금은 맛 집보다도 더 질 좋고, 맛좋다는 평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종현 국장: 김 대중 이사가 생각하는 아코스의 미래 비전과 국내 골프장 F&B 부문의 미래 비전에 대해서 듣고 싶습니다(기타 추가적으로 할 내용이 있으면 주제와 관계없이 부탁드립니다.)
△김대중 이사: 현재  아코스가 운영하는 골프장에서 고객서비스와 맛에 대한 고객들의 평가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존 운영하는 골프장에서 고객들의 평가가 좋다면 다른 골프장에서도 식음위탁운영 부문에 관한 의뢰가 당연히 있을 것입니다. 인건비 상승과 재료비 상승이라는 악재가 있기는 하지만 아코스의 음식에 대한 철학대로 진행한 다면 아마도 5년 후엔 대한민국 최고의 골프장 식음운영전문기업 중 최고의 자리에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지켜봐 주십시오.

이종현 국장  huskylee12@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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