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 특집기획
[친환경 골프장선정] 2019년 3월 창간기념 ‘2019 친환경 베스트 20’ 선정 발표 한다전국 골프장 친환경베스트 선정에 대한 관심 고조, 문의 잇따라

레저신문이 2년마다 선정 발표해오고 있는 ‘친환경 베스트 골프장’이 오는 2019년 3월에 발표된다.
매번 친환경 베스트 선정에 대한 관심과 문의가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올해도 선정을 위한 막바지 평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친환경 베스트 골프장 선정 이후 국내 골프장은 친환경 골프장 조성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비료와 농약량도 크게 줄어들고 있으며 이제는 당연하게 친환경 관리가 답처럼 전국 골프장에서 진행되고 있다. 친환경 소재인 LED 조명으로 바뀌고 있는가 하면 클럽하우스, 그늘집, 코스 등에 들어가는 시설들이 친환경 소재(목재, 석재, 천연잔디 등)로 바뀌고 있다. 또한 전국 골프장들의 연 농약 사용량은 매년 줄어들고 친환경 미생물제제 사용은 무려 2, 3배로 늘어나고 있다. 

이제 지구촌 전체에 걸쳐  환경문제가 심각해짐에 따라 예방 목적으로, 모든 개발행위와 경제활동에서 환경을 중요하게 배려하여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을 최소화 하려는 노력들을 기울이고 있다. 친환경 골프장 역시 개발하기 전 친환경 조성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코스설계, 골프장 개발 중의 친환경 공사, 골프장을 조성하고 난 후의 친환경 코스관리에 중점을 두고 있다. 골프장 개발 전과 후에 환경영향평가 절차와 사후환경관리 과정도 필수적이다. 미국에서는 법적인 절차 이외에도 Audubon Cooperative Sanctuary 라는 프로그램이 있어 각 골프장들이 교육을 받고, 환경적으로 완전하게 인정받는 골프장이 되기 위해서 노력한다. 이러한 노력들이 인정받게 되면 Audubon Cooperative Sanctuary로부터 공인받는 친환경 골프장이 될 수 있다.
2019년 본지의 친환경베스트 선정과 관련된 내용 문의가 전국 골프장에서 잇따르고 있어 선정 기준에 대한 자료를 이번호에 게재한다.  
<편집자 주>

● 친환경 골프장의 긍정적 효과 
① 골프코스의 러프와 나무 연못은 야생생물의 좋은 서식지가 된다. 
② 잔디는 풍수해와 토양침식으로부터 표토를 보호한다. 
③ 골프코스는 황폐화된 지역의 경관을 향상시킨다. 
④ 잔디는 빗물을 흡수하고 정화시키는 기능을 한다. 
⑤ 잔디는 열을 식히고 산소를 공급해 공기를 맑게 한다. 

● 친환경 골프장 설계, 관리 골프장 입지 선정 시 원형 보존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친환경 골프장의 품질을 좌우하는 가장 큰 요소는 원시림이 얼마나 많이 보존되어 있느냐는 것이다. 따라서 입지 선정 단계부터 생태 및 녹지 전문가 참여하고 설계자는 플레이 기능을 부여하기 전에 원형녹지를 얼마나 보존하여 설계할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 부득이하게 훼손을 하게 되더라도 토양의 절토량을 최소화해야 한다. 골프장의 흉물로 가장 평가 받는 부분이 사면의 발생이다. 그리고 수림이 양호한 군락지나 수서생물이 서식 가능한 계곡 등은 보존 할 수 있는 한 많이 보존하는 것이 좋다. 또한 수경시설 설계 시 항상 물을 움직일 수 있도록 자연형 계류나 폭포 등을 설치한다. 

친환경 골프장 설계 시 화석 연료를 사용하지 않는 태양열 에너지, 풍력 에너지, 소수력 발전, 지열 에너지 등을 도입해야 한다. 또한 잔디의 예지물 등을 퇴비화해 재사용하고 개발 시 발생하는 친환경 소재인 폐목재, 자연석 등을 적극적으로 재활용한다. 클럽하우스 설계에 있어서도 태양에너지나 지열에너지를 이용한 시스템들을 도입한다. 카트 도로는 투수성 재료를, 주차장은 친환경 잔디 블록을 도입하는 것이 좋다. 건축물의 지붕이나 인공 구조물에도 넝쿨식물이나 잔디를 도입하면 태양 복사에너지에 의한 온도를 낮게 유지할 수 있다.

친환경 골프장 관리 키워드는 농약이다. 골프장에서는 매년 농약사용량을 보건환경연구원에 보고한다. 친환경 관리에 중요한 요소로 평가받기 때문이다. 현재는 미생물 농약이나 대체 유기농 제품들이 많이 개발돼, 화학성 농약의 사용량을 줄여가는 추세다. 
또한 물 사용량은 필요한 만큼만 사용하여야 한다. 물의 과다 사용은 병발생과, 조류의 발생을 높이고 비료성분의 용탈을 초래하게 된다. 아울러 환경시설인 골프코스와 부대시설이 우수해야 하며, 방문객의 입장에서 가장 중요하게 취급되어지는 인적 서비스(캐디서비스, 현관, 락카, 프론트, 코스관리 등)도 뛰어나야 한다.

● 친환경 베스트골프장 선정단 채점 항목 
▴60%(자연 친화력 20%, 클럽하우스 친화력 10%, 골프코스평가 10%, 골프장 코스의 기억성 10%, 서비스 10%)와 친환경이행평점 40%를 합한 100% 합산. 

▶골프장 자체 환경 평가 조사기준 
▷농약사용량(kg/ha) 및 고독성과 저독성 농약 사용 비율 ▷미생물 농약/유무, 있다면 연 횟수 ▷연 비료 사용횟수 ▷원형지 보존율(녹지면적대비) ▷골프장 녹지율 ▷골프장 담수량(만 톤) ▷골프장내 동식물 단지 ▷골프장내 동식물 이동통로 ▷인공습지, 계류유무 (코스 내 몇 곳) ▷골프장내 희귀동물 서식유무 ▷MSG(화학조미료)사용여부 ▷기타 환경 이행사항 및 환경관련 수상이력 사항 등이다.                             
문의 02-3275-1096

이종현 국장  huskylee12@naver.com

<저작권자 © 레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종현 국장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