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포토/동영상/레슨 레슨
R&A 골프룰과 용어
[사진은 위 기사와 관련이 없음.]

▲언더 리페어 (Under repair)
코스 내에 있는 수리지. 보통 흰 선 또는 붉은 말뚝으로 표시한다. 여기에 볼이 들어가면 벌점 없이 드롭(drop)할 수 있다.

▲언더 슬링 (Under sling)
아이언 헤드에서 목 부분의 밑면이 뒤쪽으로 불룩하게 된 상태. 샤프트의 축과 헤드의 중심이 가까이 되기 때문에 방향성이 좋아진다. 케네스 스미나 벤 호건 등의 아이언은 그 상태가 특징적으로 되어 있다. 룰(rules)에서는 샤프트나 헤드의 목과 뒷부분의 간격이 16mm(0.625인치) 이내라고 규정하고 있다.

▲언더 스핀 (Under spin)
볼의 역회전. 백 스핀과 같다.

▲언둘레이션 (Undulation)
코스의 변화가 울퉁불퉁한 정도의 높고 낮은 기복 상태를 말한다. 코스의 변화가 몹시 심할 때는 업 앤 다운이라고 한다.

▲언플레이어블 라이 (Unplayable lie)
볼이 치기 불가능한 지역(돌담, 나무뿌리, 낭떠러지 등)에 들어간 경우나 플레이를 하기 힘든 상태에 놓였을 때의 볼의 위치를 말한다.

▲업힐 (Up hill)
가파른 오르막 경사를 말한다.

▲업 스윙 (Up swing)
다운 스윙의 반대. 요즘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대신 백 스윙이라고 한다. 클럽을 위로 쳐 올린다고 해서 예전에는 업 스윙이라고 했다. 미국에서는 백 스윙의 어깨에서 스윙 정점 사이를 업 스윙이라고 한다.

▲업 투 고 (Up to go)
매치 플레이에서의 성적을 말할 때 사용하는 말이다. 예를 들어 5up에서 승패가 걸렸을 때 뒤를 3홀이 남아있는 경우를 5up 3 to go라고 한다.

▲브이 세이프 (V shape)
세이프의 형태, 모양을 말한다. V자형이라는 뜻. 양손으로 채를 잡았을 때 검지와 엄지가 이루는 V자형이 우측 어깨와 턱 중간을 향하는 것이 스퀘어 그립식으로 쥐는 것을 말한다.

▲바든 그립 (Verdon grip)
해리 바든에 의해 창안된 그립으로 오버래핑 그립을 말한다. V자 그립 이라고도 한다.

▲베일 그립 (Veil grip)
벨 그립이라고 부른다. 왼쪽 검지를 오른쪽 손 위에다 겹치게 하는 방법인데 이른바 역 그립을 말한다. 베일은 얼굴을 가리는 베일을 말한다.

▲왜글 (Waggle)
클럽에 탄력을 붙이는 동작. 백 스윙을 시작하기 전에 손목만으로 가볍게 클럽을 흔들어 굳어있는 부분을 부드럽게 하는 운동을 말한다.

레저신문  webmaster@golftimes.co.kr

<저작권자 © 레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레저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