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포토/동영상/레슨 레슨
R&A 골프룰과 용어
[사진은 위 기사와 관련이 없음.]

▲티 펙 (Tee peg)
티샷 할 때  볼을 티업하기 위한 볼 받침이 티펙이다. 나무 또는 플라스틱의 못처럼 만든 우드클럽용의 긴 것과 아이언용의 짧은 것이 있다. 펙(peg)은 나무티가 처음 선을 보였을 때 부르던 이름이다. 나무 티가 개발된 1920년대 이전까지만 해도 골퍼들은 젖은 모래나 진흙 등을 사용하여 티 모양을 만들어 놓고 티 샷을 했었다.

▲티 샷 (Tee shot)
각 홀의 제 1타를 날리기 위해 흙을 높이 쌓아놓고 그 위에 부드러운 잔디를 심어서 평탄하게 만들어 놓은 티 그라운드에서 볼을 쳐내는 것을 말한다. 티에는 레귤러 티(regular tee), 레이디스 티(ladies tee), 백 티(back tee)등이 있는데 볼을 올려놓고 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티나 펙(peg)위에서 쳐내거나 맨 땅 혹은 모래를 한웅큼 모아놓고 그 위에서 쳐도 무난하다. 티잉 그라운드 지역에서 볼을 쳐내 플레이를 시작하는 것을 티업이라고 한다. 티 샷을 먼저 목표 방향(낙하지점)을 설정한 뒤 세컨 샷의 거리를 생각하고 리듬과 타이밍을 고려하며 티업을 약간 낮게 하면서 미스 샷을 방지하는 것이 좋다.

▲티 업 (Tee up)
볼을 치기 위해 티 위에 볼을 올려놓은 것으로 티업이라고 한다.

▲텍사스 웨지 (Texas wedge)
그린 밖에서 퍼터를 사용하여 어프로치 하는 것을 말한다. 텍사스 주의 골프 코스는 평평하고 바람이 강하기 때문에 퍼터를 이용하여 핀에 가까이 붙여대는 것이 유행했었다. 1940-50년대에 벤 호건이나 텍사스 출신의 프로들이 PGA투어에서 사용한 까닭으로 붙여진 이름이다.

▲스루 더 그린 (Through the green)
티잉 그라운드, 해저드 및 퍼팅 그린을 제외한 코스 내의 모든 지역을 말한다.

▲토우 (Toe)
발끝, 클럽으로 말하자면 클럽헤드의 선단.

▲언 콕 (Un cock)
스윙할 때 콕(꺾임)한 손목을 펴서 원 상태로 돌아가게 하는 것을 말한다.

▲언 코일 (Un coil)
골프 스윙에서 틀어 돌린 상체를 다시 원 상태로 되돌리는 것을 말한다.

▲언더 클로빙 (Under clubbing)
필요로 하는 클럽보다 하위 클럽(짧은 클럽)을 사용하는 것. 예를 들어 3번 아이언을 필요로 할 때 4번이나 5번 아이언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언더 핸디캡 (Under handicap)
핸디캡을 산출하여 붙이는 것을 말한다.

▲언더 파 (Under par)
기준 타수보다 적은 타수. 규정된 파(par)보다 적은 타수로 홀인하는 것을 말한다. 1언더 파는 버디, 2언더 파는 이글, 3언더 파는 알바트로스라고 한다.

레저신문  webmaster@golftimes.co.kr

<저작권자 © 레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레저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