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포토/동영상/레슨 레슨
R&A 골프룰과 용어

원 피스 스윙 (One piece swing)
전체 기능이 일체화 된 백스윙을 말한다.

오픈 챔피언쉽 (Open championship)
각기 남녀별로 나뉘어 프로, 아마 구별 없이 누구든 일정한 출전자격이 있으면 참가할 수 있는 선수권 경기. 

오픈 페이스 (Open face)
클럽 페이스를 수직보다 조금 벌어진 기분으로 놓아 두는 것.

오픈 스탠스 (Open stance)
기본적인 3가지 스탠스 중 하나로, 오른발을 왼발보다 조금 볼 쪽으로 내놓고 목표를 향해 취하는 발의 자세.

아웃 드라이브 (Out drive)
상대방보다 멀리 드라이브 하는 것.

팜그립 (Palm grip)
샤프트를 손바닥으로 쥐는 그립. 야구에서 배트를 쥐는 것과 같이 양손의 손바닥으로 쥐는 방식. 내추럴 그립과 같다.

파 (Par)
티 그라운드를 출발하여 홀을 마치기까지의 정해진 기준 타수를 말한다. 이때 그린 위에서의 퍼팅은 두 번으로 기준하였다. 골프코스는 18개 홀로 구성되어 있으며 파의 합계는 72, 각 홀의 길이, 난이도에 따라 기준 타수를 부여한다. 이를 파(par)라 하며 보통 파3, 파4, 파5홀로 이루어진다.

파 브레이크 (Par break)
버디 이상의 스코어를 내는 것. 미국 PGA투어에서는 파 브레이크의 확률을 비교한 랭킹을 해마다 발표하고 있다.

패스 (Pass)
통과, 앞 그룹이 뒤에 오는 그룹을 통과시키는 것. 가령 볼이 벙커 등지에 들어가서 잘나오지 않아 시간이 걸릴 때 또는 앞 그룹과의 간격이 1홀 이상일 때는 뒷 그룹을 앞으로 패스시키는 것이 에티켓으로 되어 있다.

패치 (Patch)
헝겊조각. 꿰매어 대다. 얼룩 따위의 의미가 있다. 골프에서는 잔디에 생기는 병의 하나. 잔디 잎이 누렇게 되고 검게 타면서 마르는 병.

페널티 (Penalty)
벌타 또는 벌칙을 말한다. 골프규칙에 의하여 부과된다.

페오리아 시스템 (Peoria system)
우리나라에서는 페리어 방식이라고 하지만 정식으로는 페오리아 방식이다. 미국의 일리노이주 페오리아시의 퍼블릭 코스에서 벌였던 핸디캡 산출법이다. 핸디가 없는 사람이 경기 참가 때 출발 전에 경기위원이 편법으로 18홀중 6홀을 정해 두고 경기 후 이를 토대로 핸디캡을 산출하는 방식이다. 해당 6홀의 합계를 산출한 숫자에 3배한 수에서 72를 빼고 다시 0.8을 곱한 수가 그 사람의 핸디캡 된다. 예를 들어 6 홀의 합계가37이라면 (37x3-72)x0.8=31.2일 경우 핸디캡은 31이다.

레저신문  webmaster@golftimes.co.kr

<저작권자 © 레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레저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