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포토/동영상/레슨 레슨
R&A 골프룰과 용어

마호가니 피니쉬 (Mahogany finish)
마호가니는 멀구슬나무과의 상록(常綠)인데 나무껍질은 적갈색을 띠고 아름다운 나무 결을 드러내기 때문에 고급가구로 사용된다. 우드헤드를 칠할 때 마호가니처럼 아름다운 적갈색으로 만드는 것을 마호가니 피니쉬라고 한다.

메이크 더 커트 (Make the cut)
토너먼트 경기에서 성적이 저조한 플레이어를 탈락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것을 예선탈락이라고 하며 보통 4라운드 대회중 둘째 날에 탈락자를 결정한다.

맬리트 퍼터 (Mallet putter)
헤드가 장도리 모양을 한 퍼터를 말한다. 송편 모양의 퍼터이다.

매니저 (Manager)
골프장의 지배인 프로골퍼의 비지니스를 관리하는 사람. 스튜어드(steward, 지배인,잡무를 맡아보는 총무, 담당자)와 똑같은 말이다.

매너 (Manner)
예법, 태도, 경기할 때의 몸가짐. 골프에서는 플레이어에게 에티켓과 매너를 가장 중요한 것으로 인식시킨다.

마커 (Marker)
스트로크 플레이에서 플레이어의 스코어를 기록하기 위해 위원으로 선임된 사람으로 마커는 심판원이 아니다. 흔히 캐디나 동반 플레이어가 채점자가 되는 경우가 많다. 볼을 집어들 때 볼의 위치를 표시하기 위해서 놓게 되는 동전이나 동전과 유사한 표식을 말하기도 한다. 퍼팅 그린에서 볼과 홀컵 사이에 있는 상대방의 볼(이것을 방해구라고 함)은 요구에 의해서 치워주어야 한다.

마킹 (Marking)
골프채의 헤드에 새긴 글자. 전사(轉寫) 마크를 붙이는 것. 스탬핑 이라고도 한다. 룰의 부칙Ⅱ에는 마킹에 대한 자세한 규제가 있다. "특정의 마킹을 위해서 붙이는경우 이외에는 외면의 조잡함은 장식을 위해 샌드 트래스트 정도의 수수함을 지나친 것이어서는 안된다. 마킹은 손끝으로 만져 감각으로 느끼는 날카로운 모나 불룩한 부분이 있어서는 안된다."고 되어 있다. 그 외에 임팩트 에어리어내 마킹에 있어서는 홈, 펀치크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더 철저한 규칙이 있다.

마샬 (Marshall)
갤러리들의 경기 진행 방해를 감독하는 경기 진행요원을 말한다.

매시 (Mashie)
아이언 클럽 중 5번에 해당하는 로프트(32')를 가진 것을 말한다. 스페이드 매시라든가 매시 니블릭이란 것은 매시보다 조금씩 로프트가 많은 것으로 6,7번에 해당하는 것이다.

매시 아이언 (Mashie iron)
4번 아이언의 옛 명칭. 로프트 각도는 28도이다.

레저신문  webmaster@golftimes.co.kr

<저작권자 © 레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레저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