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포토/동영상/레슨 레슨
알고 있나요? R&A 골프룰과 용어알아두면 약이 되는 골프용어

● 하프 (Half)
스코어가 동수가 되는 것. 즉 홀이 동수의 스트로크 또는 핸디캡에 의해 두 명의 플레이어가 동점이 되는 것을 말한다.

● 하프 샷 (Half shot)
풀 스윙의 반 정도의 힘으로 치는 샷으로 방향이 중요한 짧은 어프로치 샷에서는 하프스윙을 사용한다. 거리에 따라 백 스윙을 줄여서 타구하는 것을 말한다.

● 핸드 업 (Hand up)
어드레스 때 양손의 그립을 손목꺾기를 하지 않고서 들 듯이 스윙하는 것. 이런 자세에서는 훅 볼 (hook ball) 이 나기가 쉽다.

● 핸드 매시 (Hand mashie)
스윙이 아닌 손으로 볼을 쳐내는 속임수를 말한다. 미국이나 유럽의 골프 코스는 방대하고 해저드도 깊은 곳이 다반사여서 벙커 속에 들어가면 상대편의 눈에 띄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 플레이어가 볼을 집어 들고 있다가 스윙을 하는 것처럼 손에 쥔 볼을 벙커 밖으로 밀어 올리는 속임수이다. 참고로 러프지역에서 발로 볼을 차내는 속임수를 풋 매시(foot mashie)라고 한다.

● 핸드 액션 (Hand action)
스윙 때 양손을 쓰는 방법. 스윙은 손의 동작으로 하라는 이론도 있다.

● 핸드 다운 (Hand down)
어드레스 때 손으로 누르는 듯한 자세를 말한다.

● 하프 스윙 (half swing)
Halve(해브) 홀 매치에서의 성적이 비기는 것을 말한다.

● 핸디캡 (Handicap)
실력이 다른 두 플레이어가 동등한 조건에서 경기를 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허용 타수. 이것은 각자의 기략과 코스의 기준 타수와의 평균치로 정해지며 보통 1개월 사이에 있는 3~5회의 경기 성적을 핸디캡 위원에게 제출하면 위원회에서 이것을 기초로 핸디캡을 산출한다. 핸디캡에는 공인 (오피셜) 과 비공인 (프라이비트 ), 캘러웨이 등이 있다. 코스의 난이도를 말할 때도 핸디캡이라는 말을 한다. 예) 핸디캡1번홀, 핸디캡 6번홀 등 숫자가 적을수록 공략하기 어려운 코스 (홀) 인 것이다.

● 핸디캡 디퍼렌셜 (Handicap differential)
10매의 베스트 스코어 카드에서 코스레이팅을 뺀 것의 100분의 85를 핸디로 정하는 것을 말한다.

● 헤드 스피드 (Head speed)
헤드 스피드는 임팩트 시점에서 스피드가 가장 빨라야 한다. 비거리를 내겠다고 무리한 힘을 주면 다운 스윙의 초기 단계인 스피드는 빠를지 모르나 임팩트 시점의 스피드는 줄어든다. 비거리를 내는 최대 원인은 임팩트 존에서의 헤드 스피드이지 백 스윙이나 다운 스윙을 시작할 때의 스피드가 아닌 것이다.

레저신문  webmaster@golftimes.co.kr

<저작권자 © 레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레저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